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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극사실주의 회화 연구 : 1970-1980년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고태양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서양화 국내석사)

초록

한국 모노크롬회화에 대한 반작용으로부터 극사실주의 성립배경 즉 소그룹의 활성화와 새로운 형상의 관전과 민전을 통해 서구의 하이퍼리얼리즘과는 다른 그들만의 극사실주의를 탄생시켰다. 서구 사조의 아류로 인식되어졌던 분위기 속에서도 소그룹들의 전시와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민전의 활성화로 ‘형상’을 택했지만 ‘단색조’ 화면으로 인식되었으며, 〈국전〉의 구상 부문에 출품하려 했지만 비구상 부문에 출품해야 했다. 또한 사회적/시대적 한계와 벽을 느끼면서도 서정적 심성을 표현하려는 욕구는 서구의 하이퍼리얼리즘이라는 이름에 가려졌으나 형상 작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태양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 서양화
지도교수 정병국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70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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