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다문화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태도 및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병설치원과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두 학급의 유아 38명(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 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을 2012년 5월 15일부터 7월 18일까지 10주간(20회기)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다문화교육활동을 실시하지 않았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만5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개발한 다문화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태도 및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유아 간, 유아-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녹음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들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
저자 | 최미순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경숙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8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714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