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세계 여러 나라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the traditional plays of diverse countries around the world on children 원문보기


최미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다문화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태도 및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병설치원과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두 학급의 유아 38명(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 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을 2012년 5월 15일부터 7월 18일까지 10주간(20회기)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다문화교육활동을 실시하지 않았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만5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개발한 다문화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태도 및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유아 간, 유아-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녹음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들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순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경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714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