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만4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10월 1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서울특별시 N구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 4세 유아 52명을 연구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S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실험집단으로, M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남?여의 성비는 같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8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기존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논문에서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활동은 자연물과 다양성, 문화이해, 반편견, 정체성, 협력, 평등의 다문화적 요소를 결합하여 이야기 나누기, 미술, 음악, 신체, 요리활동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제작한 유아용 다문화 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교사교육과 예비검사, 사전 검사, 8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만4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10월 1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서울특별시 N구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 4세 유아 52명을 연구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S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실험집단으로, M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남?여의 성비는 같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8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기존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논문에서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활동은 자연물과 다양성, 문화이해, 반편견, 정체성, 협력, 평등의 다문화적 요소를 결합하여 이야기 나누기, 미술, 음악, 신체, 요리활동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제작한 유아용 다문화 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교사교육과 예비검사, 사전 검사, 8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사전 t검정검사 결과, 동질집단으로 확인되어 독립 표본 t검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인식 전체와 하위요인인 다문화배려, 다문화수용, 다문화존중, 다문화 개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전체와 하위요인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만4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10월 1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서울특별시 N구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 4세 유아 52명을 연구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S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실험집단으로, M유치원의 26명의 유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남?여의 성비는 같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8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기존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논문에서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활동은 자연물과 다양성, 문화이해, 반편견, 정체성, 협력, 평등의 다문화적 요소를 결합하여 이야기 나누기, 미술, 음악, 신체, 요리활동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제작한 유아용 다문화 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교사교육과 예비검사, 사전 검사, 8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사전 t검정검사 결과, 동질집단으로 확인되어 독립 표본 t검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인식 전체와 하위요인인 다문화배려, 다문화수용, 다문화존중, 다문화 개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전체와 하위요인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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