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가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유치원에서 부모의 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방안은 무엇이고 부모코칭의 적용에 따른 부모들의 변화양상은 어떠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자가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을 어떤 과정으로 적용하는지, 또한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이루어졌다.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자와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어려움을 나누고 이 과정에서 부모들이 자신의 양육방법을 반성하고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면접할 수 있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가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유치원에서 부모의 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방안은 무엇이고 부모코칭의 적용에 따른 부모들의 변화양상은 어떠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자가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을 어떤 과정으로 적용하는지, 또한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이루어졌다.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자와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어려움을 나누고 이 과정에서 부모들이 자신의 양육방법을 반성하고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면접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연구자의 유치원에 다니는 학부모로 만 3세 유아의 부모 4명, 만 4세의 부모 4명, 만 5세의 부모 4명으로 아버지 6명, 어머니 6명 총 12명이다. 본 연구는 2012년 1월부터 12월까지 약 1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과정을 탐색하는 연구로 연구준비단계, 연구실행단계, 연구평가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준비단계 기간은 2012년 1월부터 4월까지이며 이 기간에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구성 및 연구 절차를 수립하였다. 연구실행단계 기간은 2012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 되었으며 그 기간에는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구성과 6회의 부모코칭이 진행되었다. 연구평가단계 기간은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이며 그 기간에는 부모코칭의 적용과 적용과정에서 부모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부모코칭을 위한 조사지, 현장노트, 참여관찰, 심층면담, 사진 및 동영상, 연구 참여자의 저널, 평가지 등으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통합하고 분류, 조직, 범주화 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토대로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과정과 부모들의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일상생활에서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부모역할을 돕는 방안으로 부모코칭을 적용하였다. 부모들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양육태도가 부적절한 점, 부부간의 양육태도가 일치하지 않은 점,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 자녀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태도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점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부모코칭은 부모들의 역할을 돕고자 마음열기, 자녀와의 소통 코칭, 훈육을 위한 코칭Ⅰ, 훈육을 위한 코칭Ⅱ, 유아기 자녀를 위한 코칭, 지혜로운 부모 되기 코칭으로 실행하였다. 둘째,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 적용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부부를 자녀 양육의 협력자로 인식하는 자세가 형성되었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유치원을 자녀 양육의 동반자적기관으로 인식하는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부부간에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면 부모코칭의 초기에는 부모들이 서로 다른 양육태도로 인해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가 어려웠다. 뿐만 아니라 자녀의 잦은 문제행동의 원인을 부모들이 서로 배우자의 탓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부모코칭에 참여하면서 부모가 자녀 양육을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대화로 점차 일치된 양육태도를 가지게 되면서 서로를 양육의 협력자로 인식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코칭에서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면 초기에는 부모들이 자녀의 문제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자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부모코칭을 통해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을 점검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자녀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법을 실천하면서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변화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면 부모코칭은 유치원이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부모들의 어려움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이러한 유치원의 지원이 부모로 하여금 유치원을 부모의 어려움을 돕는 기관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부모는 자녀와의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유치원에 전화를 하거나 방문하여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유치원에 소속된 학부모는 물론 유치원 주변에 유아기 자녀를 둔 이웃까지 자녀와의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요청 해오기도 하였다. 또한 부모코칭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연스럽게 교류하면서 자녀를 위한 부모의 재능을 나누는 홈스쿨을 운영하기도 하는 등의 긍정적인 모습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부모들이 유치원의 지원을 통해 자녀와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유치원을 단순히 자녀를 교육하는 기관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부모와 함께 자녀를 교육하는 동반자로 인식하는 변화를 보여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가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유치원에서 부모의 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방안은 무엇이고 부모코칭의 적용에 따른 부모들의 변화양상은 어떠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자가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을 어떤 과정으로 적용하는지, 또한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부모들의 변화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이루어졌다.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자와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어려움을 나누고 이 과정에서 부모들이 자신의 양육방법을 반성하고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면접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연구자의 유치원에 다니는 학부모로 만 3세 유아의 부모 4명, 만 4세의 부모 4명, 만 5세의 부모 4명으로 아버지 6명, 어머니 6명 총 12명이다. 본 연구는 2012년 1월부터 12월까지 약 1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적용과정을 탐색하는 연구로 연구준비단계, 연구실행단계, 연구평가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준비단계 기간은 2012년 1월부터 4월까지이며 이 기간에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구성 및 연구 절차를 수립하였다. 연구실행단계 기간은 2012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 되었으며 그 기간에는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구성과 6회의 부모코칭이 진행되었다. 연구평가단계 기간은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이며 그 기간에는 부모코칭의 적용과 적용과정에서 부모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부모코칭을 위한 조사지, 현장노트, 참여관찰, 심층면담, 사진 및 동영상, 연구 참여자의 저널, 평가지 등으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통합하고 분류, 조직, 범주화 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토대로 유치원에서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의 과정과 부모들의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일상생활에서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부모역할을 돕는 방안으로 부모코칭을 적용하였다. 부모들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양육태도가 부적절한 점, 부부간의 양육태도가 일치하지 않은 점,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 자녀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태도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점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부모코칭은 부모들의 역할을 돕고자 마음열기, 자녀와의 소통 코칭, 훈육을 위한 코칭Ⅰ, 훈육을 위한 코칭Ⅱ, 유아기 자녀를 위한 코칭, 지혜로운 부모 되기 코칭으로 실행하였다. 둘째, 부모역할을 돕는 부모코칭 적용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부부를 자녀 양육의 협력자로 인식하는 자세가 형성되었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유치원을 자녀 양육의 동반자적기관으로 인식하는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부부간에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면 부모코칭의 초기에는 부모들이 서로 다른 양육태도로 인해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가 어려웠다. 뿐만 아니라 자녀의 잦은 문제행동의 원인을 부모들이 서로 배우자의 탓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부모코칭에 참여하면서 부모가 자녀 양육을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대화로 점차 일치된 양육태도를 가지게 되면서 서로를 양육의 협력자로 인식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코칭에서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면 초기에는 부모들이 자녀의 문제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자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부모코칭을 통해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을 점검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자녀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법을 실천하면서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변화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면 부모코칭은 유치원이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부모들의 어려움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이러한 유치원의 지원이 부모로 하여금 유치원을 부모의 어려움을 돕는 기관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부모는 자녀와의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유치원에 전화를 하거나 방문하여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유치원에 소속된 학부모는 물론 유치원 주변에 유아기 자녀를 둔 이웃까지 자녀와의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요청 해오기도 하였다. 또한 부모코칭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연스럽게 교류하면서 자녀를 위한 부모의 재능을 나누는 홈스쿨을 운영하기도 하는 등의 긍정적인 모습이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부모들이 유치원의 지원을 통해 자녀와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유치원을 단순히 자녀를 교육하는 기관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부모와 함께 자녀를 교육하는 동반자로 인식하는 변화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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