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ement of Child Creativity 원문보기


김태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유아교육전공  김 태 은지 도  교 수  이 경 화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해서는 부모의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에게 창의적인 사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부모 자신의 창의성이 향상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이를 통해 자녀의 창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 되었다.   첫째,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성의 개념과 특성, 창의성의 구성요소, 창의성의 발달과 부모역할, 부모교육과 관련된 문헌고찰을 하였다.  둘째,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 및 인식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문헌 및 기초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요구 조사는 경기도 성남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의 학부모 74명과 교사 25명,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학부모 64명과 교사 20명, 총 1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도구는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및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참고로 본 연구자가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질문지의 영역은 연구 목적에 따라 크게 창의성의 일반적인 인식, 창의성 교육 방법, 교육내용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구 조사 결과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창의성이란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능력이라고 생각하며 자녀의 창의성에 부모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고 자녀의 창의성 신장을 위해 부모교육을 받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창의성 교육 방법에 관한 조사 결과는 창의성 교육에 관심이 많지만 대부분의 부모가 창의성 관련 부모교육을 경험하지 못했고 앞으로 창의성에 관련된 부모교육을 한다면 참여하겠다고 하였다. 교육시간은 8차시 정도가 적당하다고 답하였다. 창의성 교육 내용에 관한 조사 결과 학부모의 요구는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창의적 사고기법, 창의적인 부모에 대한 이해, 창의적인 유아에 대한 이해, 창의적 사고과정, 창의성 이론에 대한 지식 순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가장 직접적인 환경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인 부모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 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첫째, 창의성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창의적인 인물의 특성을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둘째, 창의적인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의 창의성을 진단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유아의 특성과 유아의 창의성 발달, 부모와 창의성 진단을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창의적인 부모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환경 조성을 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부모의 특성과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환경, 저해시키는 환경을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넷째,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창성, 유통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A Study on the Parent Education ProgramFor Improvement of Child Creativity (PEPICC)Tae Eun Kim Major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Supervised by Professor Kyoung Hwa Lee For the improvement of a child’s creativity, it is vital to enhance the parent’s understanding of the creativity. It is ...

주제어

#부모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은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교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 104 p.
키워드 부모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1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