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다문화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수많은 매체들을 통하여 여러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수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이러한 다양한 문화를 대면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 분별력을 가지고 문화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전통미술 감상교육은 우리의 정서와 사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주체성을 분명히 하여 올바른 미의식을 가지고 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통미술이 청소년들에게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역사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활모습과 의식세계를 이해하고, 보존하며, 계승해야 할 중요한 문화유산임을 느끼게 해주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통회화에는 한국인의 종교와 사상, 시대적 배경에 따른 미의식이 나타나 있다. 특히 회화에 있어서 색채는 시각적 이미지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민간신앙과 유교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한 상징적 의미의 색들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서양회화의 색채 사용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오랜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색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그리고 색이 사람의 마음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하는 색채의 역할은 문화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아도 발해, 고구려시대의 고분벽화에서 다채로운 색상으로 그려진 수렵도나 무용도 그리고 백호, 청룡, 주작, 현무의 사신도가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오래전 선사시대부터 우리민족의 색채문화가 형성되어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의 색채의식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
세계화, 다문화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수많은 매체들을 통하여 여러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수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이러한 다양한 문화를 대면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 분별력을 가지고 문화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전통미술 감상교육은 우리의 정서와 사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주체성을 분명히 하여 올바른 미의식을 가지고 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통미술이 청소년들에게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역사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활모습과 의식세계를 이해하고, 보존하며, 계승해야 할 중요한 문화유산임을 느끼게 해주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통회화에는 한국인의 종교와 사상, 시대적 배경에 따른 미의식이 나타나 있다. 특히 회화에 있어서 색채는 시각적 이미지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민간신앙과 유교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한 상징적 의미의 색들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서양회화의 색채 사용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오랜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색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그리고 색이 사람의 마음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하는 색채의 역할은 문화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아도 발해, 고구려시대의 고분벽화에서 다채로운 색상으로 그려진 수렵도나 무용도 그리고 백호, 청룡, 주작, 현무의 사신도가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오래전 선사시대부터 우리민족의 색채문화가 형성되어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의 색채의식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오방색을 사용하여 의, 식, 주에 있어서 모든 생활면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오방색의 색채문화가 우리의 전통과 한국의 고유미를 나타내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점점 현대화, 산업화, 다문화 되어가는 시대에 살아가면서 전통을 보존, 계승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전통에 대한 이해와 애착, 자긍심은 현저히 결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방색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상징성, 선조들의 의식세계를 이해하여 전통회화 감상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전통회화를 오방색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회화 감상지도 방안 연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회화 감상지도 방안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미술 감상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의의 그리고 미술 감상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필요성과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그에 따른 전통회화 감상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전통회화 감상에 있어서 색채를 중심으로 한 오방색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방색의 이론적 배경으로 음양오행설의 개념과 음양오행설에서 나타난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고, 오방색의 상징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통회화에 오방색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알아보고, 전통의 계승으로서 현대회화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전통색에 대해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오방색 인지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 5장에서는 감상지도 방안에서 오방색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회화를 어떠한 방법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것인지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기회가 되며, 청소년들이 한국의 전통적 색채의식과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여 전통회화에 대한 흥미를 갖고, 전통회화의 특수성과 전통성의 가치를 인식하는 기회가 되어 전통을 바르게 확립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이 되길 기대한다.
세계화, 다문화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수많은 매체들을 통하여 여러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수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이러한 다양한 문화를 대면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 분별력을 가지고 문화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전통미술 감상교육은 우리의 정서와 사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주체성을 분명히 하여 올바른 미의식을 가지고 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통미술이 청소년들에게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역사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활모습과 의식세계를 이해하고, 보존하며, 계승해야 할 중요한 문화유산임을 느끼게 해주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통회화에는 한국인의 종교와 사상, 시대적 배경에 따른 미의식이 나타나 있다. 특히 회화에 있어서 색채는 시각적 이미지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민간신앙과 유교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한 상징적 의미의 색들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서양회화의 색채 사용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오랜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색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그리고 색이 사람의 마음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하는 색채의 역할은 문화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아도 발해, 고구려시대의 고분벽화에서 다채로운 색상으로 그려진 수렵도나 무용도 그리고 백호, 청룡, 주작, 현무의 사신도가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오래전 선사시대부터 우리민족의 색채문화가 형성되어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의 색채의식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오방색을 사용하여 의, 식, 주에 있어서 모든 생활면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오방색의 색채문화가 우리의 전통과 한국의 고유미를 나타내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점점 현대화, 산업화, 다문화 되어가는 시대에 살아가면서 전통을 보존, 계승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전통에 대한 이해와 애착, 자긍심은 현저히 결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방색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상징성, 선조들의 의식세계를 이해하여 전통회화 감상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전통회화를 오방색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회화 감상지도 방안 연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회화 감상지도 방안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미술 감상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의의 그리고 미술 감상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필요성과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그에 따른 전통회화 감상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전통회화 감상에 있어서 색채를 중심으로 한 오방색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방색의 이론적 배경으로 음양오행설의 개념과 음양오행설에서 나타난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고, 오방색의 상징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통회화에 오방색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알아보고, 전통의 계승으로서 현대회화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전통색에 대해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오방색 인지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 5장에서는 감상지도 방안에서 오방색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회화를 어떠한 방법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것인지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통회화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기회가 되며, 청소년들이 한국의 전통적 색채의식과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여 전통회화에 대한 흥미를 갖고, 전통회화의 특수성과 전통성의 가치를 인식하는 기회가 되어 전통을 바르게 확립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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