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물 접속부는 최근 교통시설이 고속화, 고밀화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철도에서의 구조물 접속부는 토공-교량 구간을 비롯하여, 토공-터널, 토공-지중구조물, 콘크리트궤도-자갈도상궤도 등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의 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철도에서의 접속구간은 교량과 토공, 터널과 토공 그리고 자갈도상궤도에서 콘크리트도상궤도로 옮겨가는 구간 등을 포한하여 궤도의 하부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2004년 4월 KTX 1단계가 개통이 되면서 인력절감 및 유지보수 절감을 위해 콘크리트 궤도가 도입이 되었으며, 경부고속철도 이후 전라선 및 호남선에 이러한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콘크리트 궤도를 도입하면서 구조물 접속부에 콘크리트와 토공과의 지지강성 차이에 의해 부등침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소요 지지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도한 다짐을 실시하게 될 경우 구조물의 측방유동이 발생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 또는 옹벽 등 과 같은 ...
구조물 접속부는 최근 교통시설이 고속화, 고밀화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철도에서의 구조물 접속부는 토공-교량 구간을 비롯하여, 토공-터널, 토공-지중구조물, 콘크리트궤도-자갈도상궤도 등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의 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철도에서의 접속구간은 교량과 토공, 터널과 토공 그리고 자갈도상궤도에서 콘크리트도상궤도로 옮겨가는 구간 등을 포한하여 궤도의 하부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2004년 4월 KTX 1단계가 개통이 되면서 인력절감 및 유지보수 절감을 위해 콘크리트 궤도가 도입이 되었으며, 경부고속철도 이후 전라선 및 호남선에 이러한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콘크리트 궤도를 도입하면서 구조물 접속부에 콘크리트와 토공과의 지지강성 차이에 의해 부등침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소요 지지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도한 다짐을 실시하게 될 경우 구조물의 측방유동이 발생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 또는 옹벽 등 과 같은 흙막이 구조물 뒷채움 재료로 지오그리드로 보강한 보강토공법을 적용시 소요의 지지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토압을 감소시켜 교대의 측방유동을 방지하고 접속부에서 충분한 지지강성을 확보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실대형실험과 3차원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 하였다.
구조물 접속부는 최근 교통시설이 고속화, 고밀화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철도에서의 구조물 접속부는 토공-교량 구간을 비롯하여, 토공-터널, 토공-지중구조물, 콘크리트궤도-자갈도상궤도 등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의 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철도에서의 접속구간은 교량과 토공, 터널과 토공 그리고 자갈도상궤도에서 콘크리트도상궤도로 옮겨가는 구간 등을 포한하여 궤도의 하부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2004년 4월 KTX 1단계가 개통이 되면서 인력절감 및 유지보수 절감을 위해 콘크리트 궤도가 도입이 되었으며, 경부고속철도 이후 전라선 및 호남선에 이러한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콘크리트 궤도를 도입하면서 구조물 접속부에 콘크리트와 토공과의 지지강성 차이에 의해 부등침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소요 지지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도한 다짐을 실시하게 될 경우 구조물의 측방유동이 발생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 또는 옹벽 등 과 같은 흙막이 구조물 뒷채움 재료로 지오그리드로 보강한 보강토공법을 적용시 소요의 지지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토압을 감소시켜 교대의 측방유동을 방지하고 접속부에서 충분한 지지강성을 확보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실대형실험과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 하였다.
Recently,on the point of view of stability and maintenance of track for high-speed railway system, the transitional zone should be treated with careful. Because transitional zoneoccurs differential settlement through support stiffness difference, sufficient support stiffness between structure and ea...
Recently,on the point of view of stability and maintenance of track for high-speed railway system, the transitional zone should be treated with careful. Because transitional zoneoccurs differential settlement through support stiffness difference, sufficient support stiffness between structure and earthwork is required. A large compaction equipment is usually used to secure sufficient support stiffness in backfill, which leads abutment overturning due to increasing earth pressure through excessive compaction. Ageogrid wall system is investigated to reduce earth pressure on abutment abd ti secure rail support stiffness. The 3D numerical analysis is also performed to verify the geogrid wall system.
Recently,on the point of view of stability and maintenance of track for high-speed railway system, the transitional zone should be treated with careful. Because transitional zoneoccurs differential settlement through support stiffness difference, sufficient support stiffness between structure and earthwork is required. A large compaction equipment is usually used to secure sufficient support stiffness in backfill, which leads abutment overturning due to increasing earth pressure through excessive compaction. Ageogrid wall system is investigated to reduce earth pressure on abutment abd ti secure rail support stiffness. The 3D numerical analysis is also performed to verify the geogrid wall syst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