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X 운전사고 예방을 위한 인적오류 저감방안
Countermeasures to Mitigate Human Errors for Preventing KTX Driving Accidents 원문보기


전중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서비스학과 철도경영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 목 : KTX 운전사고 예방을 위한 인적오류 저감방안 KTX는 2004년 개통 이후 8년동안 누적이용객이 3억명을 돌파하여 국민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개통초기 86.7%에 머물렀던 정시율이 지금은 99.8%에 달하면서 신뢰받는 대중교통수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사고의 대부분이 정차역 통과나 정지위치어김, 차량고장 발생시 응급조치의 부적정, 신호인지의 실패 등 KTX기장의 인적오류에 의한 것으로 KTX 안전에 대한 신뢰도는 더욱 나빠지고 철도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5년간 발생하였던 KTX기장의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원인 분석 및 운전 중 경험한 다양한 아차사고에 대한 경험빈도를 설문조사하여 주요 오류요인을 도출하고 취급오류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운전취급 중 기기취급 오류에 대한 경험빈도가 많은 항목을 추출하여 차량고장 관련항목을 운전교육용 시뮬레이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rapid-transit railway opened in 2004, the number of accumulated customers has exceeded three hundred million, and its on time arrival rate that was 86.7% at the beginning reaches to 99.8% and now KTX is a major means of public transportation. This study analyzes a connection between main fac...

주제어

#KTX 인적오류 아차사고 경험빈도 가설검증 상관관계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중근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경영서비스학과 철도경영
지도교수 정성봉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15 p.
키워드 KTX 인적오류 아차사고 경험빈도 가설검증 상관관계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809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