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및 목적 : 초등학교 입학 후 학령기에 접어들어서도 언어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을 학령기 언어장애라고 말하며 자페성 발달장애아동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사회성 결핍이나 , 인지적 결함이 있어, 감정이나 사회적 의미를 가지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감정 표현과 독창적인 감각 표현을 할 수 있는 의성어․의태어 어휘는 일상생활과 학령기생활에서 꼭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산출이 문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으로 부산시 G언어치료실을 다니며 언어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에서 6세~9세가 되며, 1~2학년정도의 학력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초학력검사(KIES-BAAT)를 실시하여 만14세~16세 학령기 발달장애학생 5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5개의 의성어․의태어의 어휘가 포함된 문장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실시 후 문장력의 변화와 문장 결속의 적절성(T-unit)을 평가하여 사전사후 비교분석하였다. 문장력의 평균과 ...
연구배경 및 목적 : 초등학교 입학 후 학령기에 접어들어서도 언어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을 학령기 언어장애라고 말하며 자페성 발달장애아동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사회성 결핍이나 , 인지적 결함이 있어, 감정이나 사회적 의미를 가지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감정 표현과 독창적인 감각 표현을 할 수 있는 의성어․의태어 어휘는 일상생활과 학령기생활에서 꼭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산출이 문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으로 부산시 G언어치료실을 다니며 언어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에서 6세~9세가 되며, 1~2학년정도의 학력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초학력검사(KIES-BAAT)를 실시하여 만14세~16세 학령기 발달장애학생 5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5개의 의성어․의태어의 어휘가 포함된 문장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실시 후 문장력의 변화와 문장 결속의 적절성(T-unit)을 평가하여 사전사후 비교분석하였다. 문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결과: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이해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보기위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개념을 묻는 사전․사후검사에서 모든 아동이 이해수가 증가를 보였고 의태어보다 의성어에서 개념을 이해하는 수가 높았다. 3어절의 기본문장에서 의미상 적절하며 2~3어절 확장된 문장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문장력 척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아동들의 점수가 증가하였다. 늘어난 어절의 종류를 보았을 때 주어(행위자), 장소, 조사첨가, 동요가사가 있었다 의성어 . ․의태어 문장 결속의 적절성 평가에서의 T-unit수 점수결과는 적게는 2점에서 많게는 20점 이상 증가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사전검사 시 절을 사용하기 보다는 단답형으로 대답하거나 2어절로 산출하는 경향을 많이 보였으나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에서는 다양한 주절을 사용하여 복문으로 산출되어 T-unit수가 증가하였다. 결론: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적용은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수용과 표현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의성어․의태어가 지닌 부사적인 역할, 음절의 반복으로 인한 기억력 향상, 몸짓과 소리의 구분 및 관찰력향상에 학령기 발달장애아동들이 학교학습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어휘력 증진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의성어․의태어 수용과 표현에 따른 문장력을 향상시 키는데 효과적이다. 의성어․의태어를 비롯한 주어, 즉 명사, 대명사, 일반사물, 형용사 등 다른 문장 성분의 첨가로 세밀하고 길어진 문장의 표현이 가능하며, 문장 간의 결속력이 긴밀해져 문장의 적절성 T-unit(문장성숙)도 함께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중심단어: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의성어, 의태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문장력
연구배경 및 목적 : 초등학교 입학 후 학령기에 접어들어서도 언어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을 학령기 언어장애라고 말하며 자페성 발달장애아동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사회성 결핍이나 , 인지적 결함이 있어, 감정이나 사회적 의미를 가지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감정 표현과 독창적인 감각 표현을 할 수 있는 의성어․의태어 어휘는 일상생활과 학령기생활에서 꼭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산출이 문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으로 부산시 G언어치료실을 다니며 언어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에서 6세~9세가 되며, 1~2학년정도의 학력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초학력검사(KIES-BAAT)를 실시하여 만14세~16세 학령기 발달장애학생 5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5개의 의성어․의태어의 어휘가 포함된 문장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실시 후 문장력의 변화와 문장 결속의 적절성(T-unit)을 평가하여 사전사후 비교분석하였다. 문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결과: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이해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보기위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개념을 묻는 사전․사후검사에서 모든 아동이 이해수가 증가를 보였고 의태어보다 의성어에서 개념을 이해하는 수가 높았다. 3어절의 기본문장에서 의미상 적절하며 2~3어절 확장된 문장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문장력 척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아동들의 점수가 증가하였다. 늘어난 어절의 종류를 보았을 때 주어(행위자), 장소, 조사첨가, 동요가사가 있었다 의성어 . ․의태어 문장 결속의 적절성 평가에서의 T-unit수 점수결과는 적게는 2점에서 많게는 20점 이상 증가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사전검사 시 절을 사용하기 보다는 단답형으로 대답하거나 2어절로 산출하는 경향을 많이 보였으나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에서는 다양한 주절을 사용하여 복문으로 산출되어 T-unit수가 증가하였다. 결론: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적용은 학령기 발달장애아동의 의성어․의태어 수용과 표현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의성어․의태어가 지닌 부사적인 역할, 음절의 반복으로 인한 기억력 향상, 몸짓과 소리의 구분 및 관찰력향상에 학령기 발달장애아동들이 학교학습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어휘력 증진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의성어․의태어 수용과 표현에 따른 문장력을 향상시 키는데 효과적이다. 의성어․의태어를 비롯한 주어, 즉 명사, 대명사, 일반사물, 형용사 등 다른 문장 성분의 첨가로 세밀하고 길어진 문장의 표현이 가능하며, 문장 간의 결속력이 긴밀해져 문장의 적절성 T-unit(문장성숙)도 함께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중심단어: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의성어, 의태어, 통합적 동요프로그램, 문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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