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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김우경 동화 연구 원문보기


한순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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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의 특수성은 결국 ‘아동’이 ‘독자’라는 점에 있다. 그러므로 동화를 쓰는 작가는 독자인 아동을 강하게 의식해야 한다. 작가의 독자관은 작품 전체의 방향성과 관련된 문제로, 다시 말하면 작가의 주제 의식을 ‘어떻게’ 구현할 지와 무관하지 않다. 독자관은 작품으로 비로소 형상화 되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작가의 독자관은 결국 구체적인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작품에서 드러난 내포 작가와 내포 독자의 위치 관계와 그에 따른 서사 전략을 바탕으로 김우경의 동화를 분석해 보았다. 내포 작가와 내포 독자의 위치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내포 작가가 내포 독자보다 우선하는 경우, 내포 작가와 내포 독자가 동등한 위치에 서 있는 경우, 내포 작가보다 내포 독자가 우선하는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작가-독자의 위치 관계에 따라 주제를 어떻게 형상화하여 독자에게 전할 것인지 차이점이 생긴다. 이 ‘어떻게’의 문제를 곧 서사 전략으로 보았다. 이 때 서사 전략이란 작품에서 도드라진 표현상의 특징을 지칭하는 용어로 광범위하게 활용하였다.
김우경은 1989년부터 2009년에 이르기까지 20여 년간 우리 아동문학의 격변기에서 작품 활동을 했다. ...

주제어

#내포 작가 내포 독자 독자 서사 전략 캐릭터 환상성 해학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순향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조은숙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5 p.
키워드 내포 작가 내포 독자 독자 서사 전략 캐릭터 환상성 해학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030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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