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Measuring and Analyzing Prospective Second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4, 2015년, pp.691 - 715  

전미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구연 (서강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교사들의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이하 MKT) 수준을 검증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을 확장하여서 이를 적용한 측정을 통해 중등 예비수학교사들의 MKT 수준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학교 수준의 수학 영역에 대한 검사 문항을 개발하여 예비교사 54명을 상대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얻은 점수를 백점 만점으로 환산 시 검사지 총점의 평균은 30.2점으로 나타났는데, 예비교사들은 대체로 문항에서 나타내는 학습 내용에 관한 지식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과 이에 대한 정확한 설명 방법을 구체적으로 도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방법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도 내용의 본질을 충분히 담지 못하며 학습자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특성을 기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order to measure preservice teachers' MKT, we developed items according to Ball, Thames & Phelps (2008)'s domains and conducted to 53 preservice teachers. Also, we interviewed 1 preservice 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란? 이러한 교사 지식에 대한 새로운 규명은 Shulman (1986)이 정립한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와 직결된다. PCK는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과 내용 영역 전문가가 가지는 지식을 가장 잘 구분해 주는 범주이며 교사들만의 고유의 영역으로 내용과 교수법의 혼합된 형태의 전문지식을 의미한다(Shulman,1987). 이의 연장선상에서 Ball, Thames &Phelps(2008)는 교사의 지식과 관련하여 진행된 연구들의 다수가 각 교과를 가르치는데 요구되는 교수학적 지식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는 규범적 연구에 그친 한계와 PCK가나타내는 정의의 모호함을 지적하면서 수학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을MKT로 정의하고, MKT를 구성하는 영역을 규명하였다[그림 II-2]
우리나라 교사들의 지식수준에 대한 탐색에는 주로 수학 내용 지식이나 특정 지식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의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도 교사들의 지식수준에 대한 탐색이 시도되고 있는데 주로 수학 내용 지식이나 특정 지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교사의 이차곡선에 대한 지식(이승훈ㆍ조완영, 2013),미적분학에 대한 전문화된 지식(고희정ㆍ고상숙,2013), 분수에 대한 지식(방정숙ㆍYeping Li, 2008;서관석ㆍ전경순, 2000) 등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문진수ㆍ김구연(2015)은 우리나라 중등교사들이 함수에 대한 지식(Mathematical Knowledge forTeaching[MKT])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측정 문항을 개발하여 적용을 시도하였는데 그 결과, 중등교사들의 함수에 대한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MKT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MKT는 교과 내용에 관련한 지식을 의미하는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SMK])과 가르쳐야 할 학습 내용 이외의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에 해당하는 PCK로구분된다. 이 연구에서는 SMK와 PCK를 구성하는 6가지의 지식 영역들 중 전문화된 내용 지식(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KCS]), 그리고 내용과 교수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Teaching[KCT])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고희정.고상숙(2013). 고등학교 미적분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교사의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수학내용 지식(SCKT).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157-185. 

  2. 권지현.김구연(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3. 김구연(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학교수학, 13(3), 485-500. 

  4. 김미희.김구연(2013). 고등학교 교과서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5(1), 37-59. 

  5. 김대영.김구연(2014). 중등 수학교사의 교과서 수학과제 이해 및 변형 능력. 학교수학, 16 (3), 45-469. 

  6. 김민혁(2013). 수학 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7. 김영천(201).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8. 노선숙, 김래영, 김구연, 김민경, 고정숙, 권혜란, 김기영, 김도희, 김민연, 박미영, 박석순, 박지원, 이민희, 이선비, 이아름, 이일웅, 이현희, 전지훈, 정빛나(2013a). 수학과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실제 중학교 2학년. 서울: 경문사. 

  9. 노선숙, 김구연, 김래영, 김민경, 고정숙, 권혜란, 김기영, 김도희, 김민연, 박미영, 박석순, 박지원, 이민희, 이선비, 이아름, 이일웅, 이현희, 전지훈, 정빛나(2013b). 수학과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실제 중학교 3학년. 서울: 경문사. 

  10. 문진수.김구연(2015).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 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 17(3), 469-492. 

  11. 방정숙.Yeping Li(2008).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수학교육, 47(3), 291-301. 

  12. 서관석.전경순(2000).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순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수준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적 관점. 수학교육학연구, 10(1), 103-114. 

  13. 이승훈.조완영(2013). 수학교사의 이차곡선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 학교수학, 15(4), 995-1013. 

  14. 이혜림.김구연(2013). 수학교과서 문제에 대한 예비중등교사의 이해 및 변형 능력. 수학교육학연구, 23(3), 353-371. 

  15. 홍창준.김구연(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16. Ball, D. L., Hill, H. C., Rowan, B., & Schilling, S. (2002). Measuring teachers'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release items, 2002. Ann Arbor, MI: Study of Instructional Improvement. 

  17. Ball, D. L., Hill, H. C., & Schilling, S. G.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1), 11-30. 

  18. Ball, D. L., Lewis, J., & Thames, M. H. (2008). Making mathematics work in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Monograph 14, 13-44. 

  19.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 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1.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22. Cooney, T. J., Wittman, E. C., Schrage, G., Dossey, J., & Brawn, S. I. (1996). Mathematics, pedagogy, and secondary teacher education. Portsmouth, NH: Heinemann. 

  23. Cooney, T. J., Beckmann, S., & Lloyd, G. M. (2010).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 9-1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4. Copur-Gencturk, Y. (2015). The effects of changes in mathematical knowledge on teaching: A longitudinal study of teachers' knowledge and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 280-330. 

  25. Cramer, K. (2004). Facilitating teachers' growth in content knowledge. In R. Rubenstein (Ed.), Implementing the teacher principle: 2004 yearbook.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Fennema, E., & Franke, M. L.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47-164). New York: Macmillan. 

  27. Grouws, G. A., Tarr, J. E., Chavez, O., Sears, R., Soria, V. M., & Taylan, R. D. (2013). Curriculum and implementation effects on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from curricula representing subject-specific and integrated content organizatio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 416-463. 

  28.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24-549. 

  29. Hill, H. C., Rowan, B., & Ball, D. L. (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2(2), 377-406. 

  30. Hill, H. C., Schilling, S. G., & Ball, D. L.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 11-30. 

  31. Hill, H. C., Sleep, L., Lewis, J. M., & Ball, D. L. (2007). Assessing 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What knowledge matters and what evidence count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11-15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32.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 372-400. 

  33. Izsak, A., Jacobson, E., de Araujo, Z., & Orrill, C. H. (2012).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Fractions with Drawn Quantiti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4), 391-427. 

  34. Keiser, J. M. (2000). The role of definition.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506-11. 

  35. Kvale, S. (1996). Interviews: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Thousand Oaks, CA: Sage. 

  36. Lamon, S. J. (2012).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Essential content knowledge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ers. New York: Routledge. 

  37. Lloyd, G. M., Herbel-Eisenmann, B., & Star, J. R.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 6-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8. McCrory, R., Floden, R., Ferrini-Mundy, J., Reckase, M. D., & Senk, S. L. (2012). Knowledge of algebra for teaching: A framework of knowledge and practic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5), 584-615. 

  39. Mertler, C. A. (2009). Teachers' assessment knowledge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impact of classroom assessment professional development. Improving Schools, 12(2), 101-113. 

  4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4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42. Posamentier, A. S., Smith, B. S., & Stepelman, J. (2010).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techniques and enrichment. Boston, MA: Allyn & Bacon. 

  43.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 352-388. 

  44. Sanchez, W. B. (2013). Open-ended questions and the process standards. Mathematics Teacher, 107(3), 206-211. 

  45.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46.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47. Stein, M. K., & Smith, M. S. (2010) The influence of curriculum on students' learning. In B. J. Reys, R. E. Reys & R. Rubenstein (Eds.), Mathematics curriculum: 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pp. 351-36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