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레 전문성에 따른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 행태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발레와 SNS의 관계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변화를 야기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발레 전공자와 취미발레수강생 총 26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문항 응답에 SNS 이용 여부 ʻ아니오ʼ 응답자 68명, 무응답자 1명, 불성실응답자 8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183명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
본 연구는 발레 전문성에 따른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 행태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발레와 SNS의 관계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변화를 야기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발레 전공자와 취미발레수강생 총 26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문항 응답에 SNS 이용 여부 ʻ아니오ʼ 응답자 68명, 무응답자 1명, 불성실응답자 8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183명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 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SNS 이용 동기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SNS 이용 동기(정보추구, 커뮤니케이션, 오락성)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SNS 이용 행태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검정을 실시하였고, 발레 전문성과 소셜 미디어 특성에 따른 SNS 이용 동기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2x2 이원분산분석를 실시하였다. 발레 전문성에 따른 SNS 이용과의 관계 사이에 나타나는 변화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레 전문성에 따라 SNS 이용 동기(정보추구, 커뮤니케이션, 오락성) 3요인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에서만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추구, 오락성 요인에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발레 전공자 집단이 취미발레수강생 집단보다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SNS 이용 동기가 더 높음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발레 전문성에 따라 SNS 이용 기기, 이용 종류, 이용 횟수, 이용 시간에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SNS 이용 활동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 셋째, 발레 전문성과 소셜 미디어 특성(영상, 텍스트)에 따른 SNS 이용 동기에 나타나는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 오락성 요인에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정보추구 요인에 있어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는 발레 전문성에 따른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 행태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발레와 SNS의 관계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변화를 야기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발레 전공자와 취미발레수강생 총 26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문항 응답에 SNS 이용 여부 ʻ아니오ʼ 응답자 68명, 무응답자 1명, 불성실응답자 8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183명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 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SNS 이용 동기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SNS 이용 동기(정보추구, 커뮤니케이션, 오락성)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SNS 이용 행태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검정을 실시하였고, 발레 전문성과 소셜 미디어 특성에 따른 SNS 이용 동기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2x2 이원분산분석를 실시하였다. 발레 전문성에 따른 SNS 이용과의 관계 사이에 나타나는 변화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레 전문성에 따라 SNS 이용 동기(정보추구, 커뮤니케이션, 오락성) 3요인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요인에서만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추구, 오락성 요인에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발레 전공자 집단이 취미발레수강생 집단보다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SNS 이용 동기가 더 높음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발레 전문성에 따라 SNS 이용 기기, 이용 종류, 이용 횟수, 이용 시간에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SNS 이용 활동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 셋째, 발레 전문성과 소셜 미디어 특성(영상, 텍스트)에 따른 SNS 이용 동기에 나타나는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 오락성 요인에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정보추구 요인에 있어서는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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