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원문보기


윤미정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누리과정 영역별 활동 내용의 체계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취지와 연구목적에 근거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교육 활동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둘째, 의사소통 영역의 교육 활동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셋째, 사회 관계 영역의 교육 활동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넷째, 예술 경험 영역의 교육 활동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다섯째, 자연 탐구 영역의 교육 활동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로 고시된 유치원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교사용 지침서, 3세 교사용 지도서 10권(①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②나와 가족, ③우리 동네, ④동식물과 자연, ⑤건강과 안전, ⑥생활도구, ⑦교통기관, ⑧우리나라, ⑨환경과 생활, ⑩봄․여름․가을․겨울), 4세 교사용 지도서 11권(①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②나와 가족, ③우리 동네, ④동식물과 자연, ⑤건강과 안전, ⑥생활도구, ⑦교통 기관, ⑧우리나라, ⑨세계 여러 나라 ⑩환경과 생활, ⑪봄․여름․가을․겨울), 5세 교사용 지도서 11권(①유치원과 친구, ②나와 가족, ③우리 동네, ④동식물과 자연, ⑤건강과 안전, ⑥생활도구, ⑦교통 기관, ⑧우리나라, ⑨세계 여러 나라 ⑩환경과 생활, ⑪봄․여름․가을․겨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정ㆍ보완서(교육과학기술부, 2013)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신체 인식하기는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와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가 중심이 된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하기는 신체조절 하기와 기본운동 하기가 중심이 된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는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와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가 중심이 된다. 건강하게 생활 하기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와 바른 식생활하기와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와 질병 예방하기가 중심이 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는 안전하게 놀이하기와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와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가 중심이 된다. 의사소통 영역의 듣기는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와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와 동요․동시․동화 듣고 이해하기와 바른 태도로 듣기가 중심이 된다. 말하기는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와 느낌․생각․경험 말하기와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가 중심이 된다. 읽기는 읽기에 흥미 가지기와 책 읽기에 관심가지기가 중심이 된다. 쓰기는 쓰기에 관심 가지기와 쓰기 도구 사용하기가 중심이 된다. 사회관계 영역의 나를 알고 존중하기는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와 나의 일 스스로 하기가 중심이 된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는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와 나의 감정 조절하기가 중심이 된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는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와 가족과 협력하기가 중심이 된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와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nalysis of the Content System of Each Area in the Nuri Curriculum for 3-5 Year Ol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hat can give substantial help to kindergarten teachers by analyzing the content system of each area in the Nuri Curriculum of 3-5 year Old Children. B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정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21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