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통해 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 분석
A Study on Physical Activities in the Teachers' Guidance Manual for the Nuri Curriculum of Four-Year-old Children -Focusing on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Simulated Instruction -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177 - 200  

홍길회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혜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을 예비유아교사들의 모의수업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로 유아교육현장에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신체활동을 수업으로 실시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고자 실시된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K대학의 유아교육과 2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인 3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신체활동 분석을 위해 비형식적 면담과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저널 그리고 30회기의 수업평가서 등의 자료 수집을 통해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신체활동 분석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은 첫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의 주된 목표를 '표현하기'로 인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으며, 둘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에 제시된 보조 자료인 '동영상, 그림책, 음원, 그림 자료' 등을 수업에 활용하는데 있어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 실행 시 나타나는 오류나 문제점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이해하기 어려운 활동'과 '제목에 따른 활동 방법이 부적합하게 제시된 활동'으로 판단하였다. 넷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이해하는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신체활동 개선점으로, 본 활동을 실시하기 전 기초적인 신체활동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과 수업시간에 적절한 실제물의 제시, 교사의 시범의 필요성, 그리고 신체활동을 위해서 그 상황에 필요한 규칙을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드는 것, 등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이 누리과정의 신체활동을 수업으로 실시하기 전 교사로서 깊이 있는 사고와 판단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physical activities in 'Teachers' Guidance Books for the Nuri Curriculum of 4-year-old children' through simulated instruction of pre-service teachers and, through this, to help them better perform physical activities in their field education for early-ag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 이어 만 3, 4세까지 누리과정이 확대 도입됨에 따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었으며, 2013년 3월부터는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전면 시행되고 있다(김성재, 황지애, 2013).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개발은 유아들의 생애초기 교육경험의 평등화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며, 만 3~5세 유아의 발달수준과 학습특성을 고려하면서 각 연령 간 교육내용이 연계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그 배경을 밝히고 있다. 또한 2012년 3월부터 만 5세에게 실시된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에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수준의 공통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박미정, 서현아, 2014).
모의 수업 분석 방법에서 반성적 사고에 의한 저널쓰기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모의수업 분석 방법으로는 자신의 수업을 동영상 촬영하여 분석하기, 동료와 교수자에 의한 피드백주기, 반성적 사고에 의한 저널쓰기, 수업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중에서 저널쓰기는 교수행위에 대한 이성적 판단을 가능하게 하며, 숨었던 생각들을 드러나게 하여 문제화하기도 하고, 자신의 솔직한 내적 사고과정을 드러냄으로써 드러난 문제들을 공식화하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도록 한다. 그리고 수업평가는 교사 자신이나 다른 교사가 실시하는 수업을 보면서 잘한 부분과 잘못한 부분에 대해 구별해내는 경험을 통해 더 좋은 수업의 전략을 생각해 낼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의 수준을 높이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박승순, 2013).
미국 NASPE에서 유아기의 건강을 위해 강조하고 있는 것은? 6). 미국에서도 미국 스포츠-신체교육협회인 NASPE(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Physical Education, 2002)가 유아기에 구조화된 신체활동 참여시간이 하루 최소 1시간 이상 되어야 함과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비활동 시간이 지속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Pica,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곽현주, 한남주 (2013). 장애아 동영상 발표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아에 대한 인식 변화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169-191.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153.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유치원지도서 I: 총론. 서울: (주) 두산. 

  4. 교육과학기술부 (2013).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6. 구광현, 김보현 (2013).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열린유아교육연구, 18(5), 23-53. 

  7. 권미경, 임미정 (2013).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관련 활동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1), 155-178. 

  8. 김성재, 황지애 (201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동작교육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5), 301-330. 

  9. 김영실, 윤진주, 유수정 (2009).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중심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397-419. 

  10. 김은심 (2015).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1. 박미정, 서현아 (2014).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 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침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249-272. 

  12. 박선미 (2013).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인성교육 요소 분석: 연령, 생활주제,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17(4), 1007-1031. 

  13. 박승순 (2013). 유아교사의 수업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351-375. 

  14. 배인자, 한규령 (2010).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15. 변은희, 현은자 (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6. 

  16. 오연주, 김혜옥, 이경실, 권명희 (2013).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7. 우남회, 김현식 (2000). 유아들의 공동생활 속에 나타난 책임행동과 규칙 준수 행동 분석, 아동과 권리, 4(1), 105-120. 

  18. 유혜령, 강은회, 박지영 (2005). 유아 교수 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19. 이만수 (2014).누리과정에 기초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1-17. 

  20. 이영심 (2009).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21. 이영자, 임춘금 (2008).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22. 이지안 (2010).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의 동작관련 활동 연계성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정가윤 (2011). 미국 만 4세반 교사의 학급규칙 적용전략에 나타난 사회화 과정 고찰. 교육연구, 52, 225-259. 

  24. 조부경, 김정화 (1999). 유아교사 양성대학 전공강좌에서 이론과 교수경험통합사례. 한국교사교육, 16(2), 101-126. 

  25. 조부월 (2014).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활동 분석. 아동학회지, 35(2), 137-156. 

  26. 조선일보 (2014. 8. 6). 어린이 비만관리 통합 서비스 이달 말 서비스. 출력일 2014년 8월 6일, http://chosun.com. 

  27. 조숙영, 조병은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장애관련 활동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4(2), 231-256. 

  28. 조혜영, 황인주 (2012).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담당교사들이 겪게 되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과 개선방안. 유아교육연구, 32(5), 181-205. 

  29. 조희정, 이대균 (2012). 예비유아교사 모의수업의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563-587. 

  30. 주리분 (1997). 상징놀이에서 놀이감 유형이 유아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1), 217-238. 

  31. 최혜순, 남효순 (2012). 영상자극 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서안정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뇌파 측정을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69-88. 

  32. 허우정, 김영연, 임소영 (2010). 교수협력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동작수업 평가 분석 및 교수협력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론집, 14(2), 317-340. 

  33. 홍혜진, 김은심, 손미애 (2014).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동작활동 활동 분석. 어린이문학 교육연구, 15(2), 411-432. 

  34. Creswell, J. W. (1994). Research design-Qualitative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35. Kamii, C., & DeVries, R. (1979). Group games in early education; Implication of Piaget's s theory. Washington, DC: NAEYC. 

  36. NASPE. (2002). Active start: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birth to 5 years. Reston, VA: 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37. Pica, R. (2004). Moving & learning series: Preschoolers & kindergartners. Clifton Park, NY: Delmar Learning. 

  38. Surbeck, E., & Glover, M. K. (1992). Ecology games invented by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68, 275-2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