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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Oral Activity With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a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1 no.1, 2013년, pp.1 - 9  

최연우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정혜림 (인제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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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 연구대상은 G시에 거주하는 만 6세 7개월의 남아로, 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다. 연구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은 개별실험연구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실험과정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이었다.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고, 중재기간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에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호흡기능은 폐활량 측정계로 측정하였으며, 구강협응능력은 "파타카(pataka)"를 10회 반복할 때 소요된 시간을 초단위로 측정하였다. 결과 :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은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간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 :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 향상에 긍정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Methods : A subject of this study was 6years and 7month old boy, living in G city which was diagnosed as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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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초선기간은 2012년 11월 15일부터 2012년 11월 22 일까지 3회기로 감각통합 중재를 50분씩 실시하였다. 감각통합 중재는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반 으로 아동의 체간조절 및 신체 협응, 운동계획능력 향상을 목적을 시행되었다. 종속변수인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 평가는 중재를 실시하기 전에 매번 측정하였다.
  • 감각통합치료는 Ayres(1972)가 제안한 원리에 기초하여 아동의 신경학적 요구에 따라 조절된 감각입력(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 시각, 청각)을 제공하였고,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도록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사용하였 다. 감각통합중재는 기초선과 같은 목적으로 실시하였 다. 감각통합치료실은 아동이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매트와 천정에는 매다는 도구들을 견고하게 설치하였다.
  •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호흡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구강협응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호흡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구강협응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세조절을 위한 감각통합 중재에 호흡과 체간조절에 영향을 주는 구강활동을 포함하여 치료를 시행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 향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아동이 편안하게 활동을 탐색할 수 있게 하였으며, 치료사와 아동이 협력하여 활동을 결정하였다. 또한 아동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항상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 본 연구는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감각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를 실시한 후,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을 측정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만 6세 7개월 된 발달장애 진단을 받은 남자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를 시행한 후,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아동에게 객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감각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가 아동의 호흡, 구강협 응능력의 효과를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명의 대상자로 연구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예기치 못한 아동의 바이러스질환으로 2주간 중재가 중단되어 중재의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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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는 어떤 감각을 이용하여 치료합니까? 대근육, 소근육, 구강 운동기 술과 관련하여 감각들을 조절, 통합, 그리고 조직화하는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강현진과 김경미, 2010; Ayres, Robbins, & Pediatric, 2005; Pipes, Bumbalo, & Glass, 1993). 감각통합치료는 주요 기본 감각인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 감각, 촉각을 바탕으로 한다. 고유수용성 감각은 신체 인식,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운동계획, 움직임의 조절, 자세 안정성, 감정적 안정감에 영향을 준다 (Kranowitzl, 1998).
발달 장애 아동에게 호흡과 발성, 섭식을 위해 체간의 안정성과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을 모두 고려한 치료적 중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머리와 몸통 조절은 호흡조절과 발성, 삼키기에 필수 적인 요소이다. 머리, 목, 체간의 안정성이 발달하지 못하면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이 발달하지 못하고, 호흡 및발성에 어려움이 동반된다(Stein, 2000). 체간과 사지의 근육을 지배하여 자세와 대동작을 조절하는 신경과 얼굴, 혀, 인두와 후두의 근육을 지배하여 얼굴근육의 움직 임을 조절하는 신경에는 차이가 있다(Lundy-Ekman, 2007). 체간과 사지의 수의적인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로인 피질척수로(corticospinal tract)는 척수 앞뿔의 아래 운동신경세포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얼굴과 턱, 혀의 움직임과 삼키기를 담당하는 신경로인 피질뇌간로 (corticobulbar tract)는 교뇌(pons)와 연수(medulla oblongata)의 뇌신경 핵에게 정보를 전달한다(LundyEkman, 2007). 그러므로 호흡과 발성, 섭식을 위해서는 체간의 안정성과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을 모두 고려한 치료적 중재가 필요하다.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 각이 통합되면 아동이 무엇을 형성할 수 있게 해줍니까? 고유수용성 감각은 신체 인식,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운동계획, 움직임의 조절, 자세 안정성, 감정적 안정감에 영향을 준다 (Kranowitzl, 1998). 더불어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 각이 통합되어 자세, 균형, 근 긴장도 등을 완성하고, 촉각과 통합하여 신체지각, 신체의 양측 협응, 운동계획, 주의집중력 등을 형성한다(Ayres, 1979).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각을 기초로 한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자세 조절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김은성과 김경미, 2008;홍은경과 김경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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