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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오경훈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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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집권과 집중의 시대에서 분권과 분산의 시대로 나아가는 역사적 전환점에서 지방의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진주를 포함한 서부경남은 5대 낙후지역으로 선정될 만큼 경제적으로 낙후되어 있어 진주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통계청 자료(2012)에 따르면 수도권 인구집중도는 일본 32.4%, 프랑스 18.2%, 영국 12.1%, 대만 14.5%이지만 한국의 수도권 면적은 전 국토의 11.8%에 불과하나 인구(47.6%), 산업(47.5%), 교육, 의료 등 모든 기능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현상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제 지방화와 균형발전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생존을 위한 절박한 시대적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우리가 이러한 과제를 올바로 풀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방이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설 수 있는 여건을 창출해야만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진주시 경쟁력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대안으로서의 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진주시의 경쟁력 한계점으로는 첫째, 도시공간구조의 문제점 둘째, 균형발전에서 소외된 진주 셋째, 문화예술의 정체 넷째, 진주의 생산기반시설 유치 실패와 기관들의 이탈이다. 그리고 한계점 극복의 대안으로 첫째, 도시공간구조 개편 및 도시브랜드 활용 방안 둘째, ...

주제어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분권 도시브랜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경훈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4 p.
키워드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분권 도시브랜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2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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