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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대한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Analysis of Errors with Chinese Learners` Uses of Proposition Markers 원문보기


권미림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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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본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사 오류의 양상과 오류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조사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의 오류 유형을 대치 오류, 생략 오류, 첨가 오류, 형태 오류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수집된 전체 1,103개 문장 중 조사 오류의 빈도는 2,699개로 나타났다. 이중에 대치 오류는 283개(55.38%)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생략 오류는 208개(40.70%)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형태 오류는 14개(2.74%), 첨가 오류는 6개(1.17%)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치 오류를 일으킨 원인은 조사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이해 부족, 모국어 간섭, 타동사와 자동사를 구별 못함, 어휘 품사를 이해 부족 등으로 나나났다. 생략 오류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구어에서 굳어진 언어습관, 조사 사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사용 회피, 경우에 따라 생략 가능한 조사의 필요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음 등으로 나타났다. 첨가 오류를 일으킨 원인은 익숙한 표현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발생한 화석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형태 오류를 발생한 원인은 형태론적인 문법규칙에 대해 인식 부족, 다른 조사에 쓰이는 일반적 규칙을 '와/과'에도 적용시킨 과잉일반화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조사 오류의 발생을 최소화해 올바른 사용을 형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육 방법을 조사의 대치 오류, 생략 오류, 첨가 오류, 형태 오류의 교육 방안을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대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들은 쓰임새와 의미가 비슷한 조사들을 비교해 제시해야 한다. 둘째, 한국어이 조사가 중국어와의 비교는 주지시켜야 한다. 셋째, 어휘 품사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은 조사를 호응되는 서술어와 함께 제시해야 한다. 생략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들은 조사의 개념과 사용의 필요성을 학습자에게 인식하게 해야 한다. 둘째, 한국어 조사 체계의 복잡성으로 인한 회피 전략을 극복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은 조사 생략이 입말에서 용인 가능하지만 글말에서는 부자연스럽거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nalysis of Errors with Chinese Learners` Uses of Proposition Markers Quan, Meilin 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ide useful date for particle education in teaching the Korean language by classifying and analyzing...

주제어

#한국어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미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필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78 p.
키워드 한국어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7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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