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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역사에서 PM10의 화학적 특성과 오염원 파악
Chemical Characteristics of PM10 and Identification of its Sources in a Seoul Metropolitan Subway Station 원문보기


박슬바센나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대기오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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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0년 측정한 지하철 역사 및 터널의 PM10 농도자료를 이용하여 PM10에 대한 오염원을 추정하기 위하여 수용모델 (receptor model)을 수행하고자 한다. 과거 수용모델은 수용체에서 오염원에 의하여 파급된 오염물질의 정도를 파악하여 그 영향을 주는 오염원의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는 학문분야이다 (황인조, 2003). 수용모델은 여러 해 동안 전세계에서 검증되었고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PM10을 포함한 제반 오염물질에 대한 저감대책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용모델은 실측자료를 응용통계학적으로 해석하는 일종의 방법론으로써, 응용통계학의 결집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용체에서 측정된 공기질 자료가 확보된다면 경제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수용모델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erious problems in the subway system frequently occur because it is a typically closed environment. Thu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corresponding sources and to estimate pollutant sources in order to protect people's health and to keep clean subway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

주제어

#PMF 수용모델 지하철 PM10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슬바센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응용과학과 대기오염
지도교수 김동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99 p.
키워드 PMF 수용모델 지하철 PM1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86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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