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인성교육과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lementary Student's Taekwondo Training on their Personality Education, Physical Self-concept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인성교육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역에 소재한 10개 태권도장에서 수련 중인 초등학교 수련생 2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자료처리 방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일원변량분석,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인성교육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역에 소재한 10개 태권도장에서 수련 중인 초등학교 수련생 2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자료처리 방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성교육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에서, 학년은 예절성에서, 1일 수련 시간은 효에서, 수련 기간은 기본생활습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건강증진에서, 학년은 스포츠 유능감, 신체활동에서, 주별 참여 횟수는 건강증진에서, 1일 수련 시간은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에서, 수련 기간은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 신체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적응, 학교행사 적응에서, 학년은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학교행사 적응에서, 주별 참여 횟수는 담임교사 적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인성교육, 신체적 자기개념, 학교행사 적응 간의 상관관계는 기본생활습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 신체활동,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학교행사 적응, 규칙준수 적응 등 높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다섯째, 인성교육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인성교육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에서 스포츠 유능감은 기본생활습관에서, 건강증진, 신체활동은 기본생활습관, 예절성, 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인성교육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서 담임교사 적응은 기본생활습관, 공동체의식에서, 학습활동 적응은 공동체의식, 예절성, 효에서, 규칙준수 적응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에서, 학교행사 적응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신체적 자기개념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서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적응, 담임교사 적응은 건강증진, 신체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인성교육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역에 소재한 10개 태권도장에서 수련 중인 초등학교 수련생 2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자료처리 방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성교육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에서, 학년은 예절성에서, 1일 수련 시간은 효에서, 수련 기간은 기본생활습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건강증진에서, 학년은 스포츠 유능감, 신체활동에서, 주별 참여 횟수는 건강증진에서, 1일 수련 시간은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에서, 수련 기간은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 신체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를 보면 성별은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적응, 학교행사 적응에서, 학년은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학교행사 적응에서, 주별 참여 횟수는 담임교사 적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인성교육, 신체적 자기개념, 학교행사 적응 간의 상관관계는 기본생활습관, 공동체 의식, 예절성, 효, 스포츠 유능감, 건강증진, 신체활동,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학교행사 적응, 규칙준수 적응 등 높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다섯째, 인성교육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인성교육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에서 스포츠 유능감은 기본생활습관에서, 건강증진, 신체활동은 기본생활습관, 예절성, 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인성교육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서 담임교사 적응은 기본생활습관, 공동체의식에서, 학습활동 적응은 공동체의식, 예절성, 효에서, 규칙준수 적응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에서, 학교행사 적응은 공동체 의식, 예절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신체적 자기개념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서 담임교사 적응, 학습활동 적응, 규칙준수 적응, 담임교사 적응은 건강증진, 신체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