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적으로 기업의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학계 및 기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패션산업에서도 적용되어 오늘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기술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제품 차별화를 확보하기 어려워지면서 패션기업들은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패션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노동자의 인권문제와 더불어 자원의 폐기나 생산과정에서 유독성 ...
최근 사회적으로 기업의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학계 및 기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패션산업에서도 적용되어 오늘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기술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제품 차별화를 확보하기 어려워지면서 패션기업들은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패션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노동자의 인권문제와 더불어 자원의 폐기나 생산과정에서 유독성 화학물질의 사용과 같은 환경 문제로 사회적 책임에 관한 끊임없는 논쟁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양상은 SPA 브랜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SPA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에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SPA 브랜드의 환경문제나 사회적 책임문제로 점점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SPA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함으로써 SPA 브랜드 특성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SPA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글로벌 SPA 브랜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20-30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4월 18일부터 4월 24일까지 총 7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364부 중에 불완전한 응답 37부를 제외한 327부가 본 연구의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통계 패키지 SPSS 18.0을 이용하였으며,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별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중회귀분석과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사후검정(Scheff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SPA 브랜드 인식 요인은 '개성성', '경제성', '부정성', '유행성'으로 분류되었으며, CSR 인식 요인은 '사회·환경', '경제·복지', '고객 서비스'로 분류되었다. 두 번째, SPA 브랜드 인식이 CSR 활동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SPA 브랜드 인식 요인 중 '사회·환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SPA 브랜드 인식은 '경제성', '개성성', '부정성'으로 나타났으며 '경제·복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유행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서비스'에는 '경제성', '개성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SPA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부정성',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개성성', '유행성'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CSR 활동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환경', '고객 서비스'였으며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사회·환경', '고객 서비스'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SPA 브랜드의 CSR 활동이 SPA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SPA 브랜드의 CSR 활동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기업의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학계 및 기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패션산업에서도 적용되어 오늘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기술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제품 차별화를 확보하기 어려워지면서 패션기업들은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패션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노동자의 인권문제와 더불어 자원의 폐기나 생산과정에서 유독성 화학물질의 사용과 같은 환경 문제로 사회적 책임에 관한 끊임없는 논쟁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양상은 SPA 브랜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SPA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에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SPA 브랜드의 환경문제나 사회적 책임문제로 점점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SPA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함으로써 SPA 브랜드 특성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SPA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글로벌 SPA 브랜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20-30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4월 18일부터 4월 24일까지 총 7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364부 중에 불완전한 응답 37부를 제외한 327부가 본 연구의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통계 패키지 SPSS 18.0을 이용하였으며,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별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중회귀분석과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사후검정(Scheff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SPA 브랜드 인식 요인은 '개성성', '경제성', '부정성', '유행성'으로 분류되었으며, CSR 인식 요인은 '사회·환경', '경제·복지', '고객 서비스'로 분류되었다. 두 번째, SPA 브랜드 인식이 CSR 활동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SPA 브랜드 인식 요인 중 '사회·환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SPA 브랜드 인식은 '경제성', '개성성', '부정성'으로 나타났으며 '경제·복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유행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서비스'에는 '경제성', '개성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SPA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부정성',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성', '개성성', '유행성'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CSR 활동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환경', '고객 서비스'였으며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사회·환경', '고객 서비스'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SPA 브랜드의 CSR 활동이 SPA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SPA 브랜드의 CSR 활동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These days, the interest for corporate ethics, and for social responsibility has increased, so that the academic fields, and companies has focu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This tendency is not the exception for fashion industry. Those fashion companies also have tried to get the upp...
These days, the interest for corporate ethics, and for social responsibility has increased, so that the academic fields, and companies has focu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This tendency is not the exception for fashion industry. Those fashion companies also have tried to get the upper hand because the technologies and IT are getting developed quickly, and it is difficult to make themselves outstanding. Moreover, the industry has caused many problems such like the usage of poisonous chemical materials, and the right of labors from labor-intensive industry, and it is easy to find the above issues in SPA brands. Although SPA brands can follow the current trend with lower price, many negative aspects of SPA brands stand out, and there is few research in CSR of SPA fashion industry.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CSR and marketing strategy for SPA by analyzing how the CSR activity of SPA brands affect the preference of the brands, and purchase intension. For the research data,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s and 30s who have an experience products of SPA brands, and live in Seoul metropolitan region. The duration of gathering data is 7 days from 18. 04. 2013 to 24. 04. 2013, and the total amount of the data set is 327 except for 37. We analyzed the data with statics package SPSS 18.0, analyzed causes with Varimax rotation, and verified reliability depending on the causes. Furthermore, I us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Scheffe. The following is the summary of this research. Firstly, the elements of recognition of SPA brands are divided with creativity, economic effects, negativeness, tendency. The elements of recognition of CSR are divided by society·environment, economy·wel fare, customer service. Secondly, the elements which impact on recognition of SPA brands is economic effects, creativity, negativeness. For economy·welfare, economic effects, and tendency have a crucial role. For customer service, economic effects, creativeness are related. Thirdly, in the case of th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sion, the brand preference is decided by economic effects, negativeness, and economic effects, creativeness, tendency are related to purchase intension. Lastly, the impacts of CSR activity on brands preference, and on purchase intension is society·environment, customer service. Therefore, I analyzed how the CSR activity of SPA brands affects on purchase intension. This analysis can help SPA brands plan the strategy for CSR activity.
These days, the interest for corporate ethics, and for social responsibility has increased, so that the academic fields, and companies has focu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This tendency is not the exception for fashion industry. Those fashion companies also have tried to get the upper hand because the technologies and IT are getting developed quickly, and it is difficult to make themselves outstanding. Moreover, the industry has caused many problems such like the usage of poisonous chemical materials, and the right of labors from labor-intensive industry, and it is easy to find the above issues in SPA brands. Although SPA brands can follow the current trend with lower price, many negative aspects of SPA brands stand out, and there is few research in CSR of SPA fashion industry.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CSR and marketing strategy for SPA by analyzing how the CSR activity of SPA brands affect the preference of the brands, and purchase intension. For the research data,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s and 30s who have an experience products of SPA brands, and live in Seoul metropolitan region. The duration of gathering data is 7 days from 18. 04. 2013 to 24. 04. 2013, and the total amount of the data set is 327 except for 37. We analyzed the data with statics package SPSS 18.0, analyzed causes with Varimax rotation, and verified reliability depending on the causes. Furthermore, I us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Scheffe. The following is the summary of this research. Firstly, the elements of recognition of SPA brands are divided with creativity, economic effects, negativeness, tendency. The elements of recognition of CSR are divided by society·environment, economy·wel fare, customer service. Secondly, the elements which impact on recognition of SPA brands is economic effects, creativity, negativeness. For economy·welfare, economic effects, and tendency have a crucial role. For customer service, economic effects, creativeness are related. Thirdly, in the case of th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sion, the brand preference is decided by economic effects, negativeness, and economic effects, creativeness, tendency are related to purchase intension. Lastly, the impacts of CSR activity on brands preference, and on purchase intension is society·environment, customer service. Therefore, I analyzed how the CSR activity of SPA brands affects on purchase intension. This analysis can help SPA brands plan the strategy for CSR activ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