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나아가 신체접촉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B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187부를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나아가 신체접촉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B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187부를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영아보육교사의 69.5%가 신체접촉활동이라는 용어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이들이 생각하는 신체접촉활동의 의미는 안거나 업어주는 활동(4.07), 교사와의 신체접촉(4.01), 유아마사지(3.90), 신체를 인식시키는 활동(3.73)의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 빈도를 보육상황별로 살펴보면, 생리․양육적 상황(4.39)에서의 신체접촉활동이 사회․정서적인 상황(3.82)에서보다 더 빈번한 것으로 보인다. 유형별 신체접촉활동의 빈도는 정적인 신체접촉활동(3.47)이 동적인 신체접촉활동(2.98)보다 빈번하게 나타났다. 셋째,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의 필요성(4.59)과 신체접촉활동의 적용의사(4.07)는 모두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신체접촉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안정된 애착형성’(4.56), ‘감각기능의 발달’(4.22), ‘대소근육 발달’(4.07), ‘급격한 신체성장’(3.85)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접촉활동의 구성 중 영아보육교사들이 생각하는 신체접촉활동의 목적은 ‘보육교사와 안정 애착형성’(4.48), ‘안정된 마음으로 즐겁게 활동’(4.37), ‘의사를 표현‧소통’(4.22), ‘신체 탐색‧신체 활동 즐기기’(4.11),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지각’(3.9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접촉활동에 적합한 활동으로는 ‘음악놀이’(4.30), ‘놀잇감 활용놀이’(4.24), ‘유아마사지’(4.18), ‘동시동화’(3.53), ‘전통놀이’(3.74)의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체접촉활동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기보다는 일과 중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신체접촉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적합한 실시 횟수는 하루 2~3회(39%), 매일 1회(36.4%), 주 2~3회(12.8%), 주1회(3.7%), 기타(8.0%)의 순으로 나타났고, 회당 활동시간은 5분미만(52.4%), 5~10분미만(33.2)%, 10~15분미만(9.6%), 기타(1.1%), 20분 이상(0.5%)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아보육교사들은 신체접촉활동 운영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학부모인식과 가정연계’(4.14), ‘원장 및 교사의 의지’(4.03),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3.97), ‘환경적인 여건개선’(3.87), ‘대학에서의 영아보육에 대한 교육강화’(3.80)의 순으로 나타났고, 신체접촉활동을 실행하게 될 때 예상문제점은 ‘보육교사의 경험부족’(3.72), ‘보육과정과의 관련성 부족’(3.57),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관심부족’(3.56), ‘새로운 활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3.32), ‘원장의 인식부족’(3.17)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나아가 신체접촉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B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187부를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영아보육교사의 69.5%가 신체접촉활동이라는 용어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이들이 생각하는 신체접촉활동의 의미는 안거나 업어주는 활동(4.07), 교사와의 신체접촉(4.01), 유아마사지(3.90), 신체를 인식시키는 활동(3.73)의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 빈도를 보육상황별로 살펴보면, 생리․양육적 상황(4.39)에서의 신체접촉활동이 사회․정서적인 상황(3.82)에서보다 더 빈번한 것으로 보인다. 유형별 신체접촉활동의 빈도는 정적인 신체접촉활동(3.47)이 동적인 신체접촉활동(2.98)보다 빈번하게 나타났다. 셋째, 영아보육교사의 신체접촉활동의 필요성(4.59)과 신체접촉활동의 적용의사(4.07)는 모두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신체접촉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안정된 애착형성’(4.56), ‘감각기능의 발달’(4.22), ‘대소근육 발달’(4.07), ‘급격한 신체성장’(3.85)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접촉활동의 구성 중 영아보육교사들이 생각하는 신체접촉활동의 목적은 ‘보육교사와 안정 애착형성’(4.48), ‘안정된 마음으로 즐겁게 활동’(4.37), ‘의사를 표현‧소통’(4.22), ‘신체 탐색‧신체 활동 즐기기’(4.11),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지각’(3.9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접촉활동에 적합한 활동으로는 ‘음악놀이’(4.30), ‘놀잇감 활용놀이’(4.24), ‘유아마사지’(4.18), ‘동시동화’(3.53), ‘전통놀이’(3.74)의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체접촉활동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기보다는 일과 중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신체접촉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적합한 실시 횟수는 하루 2~3회(39%), 매일 1회(36.4%), 주 2~3회(12.8%), 주1회(3.7%), 기타(8.0%)의 순으로 나타났고, 회당 활동시간은 5분미만(52.4%), 5~10분미만(33.2)%, 10~15분미만(9.6%), 기타(1.1%), 20분 이상(0.5%)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아보육교사들은 신체접촉활동 운영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학부모인식과 가정연계’(4.14), ‘원장 및 교사의 의지’(4.03),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3.97), ‘환경적인 여건개선’(3.87), ‘대학에서의 영아보육에 대한 교육강화’(3.80)의 순으로 나타났고, 신체접촉활동을 실행하게 될 때 예상문제점은 ‘보육교사의 경험부족’(3.72), ‘보육과정과의 관련성 부족’(3.57), ‘신체접촉활동에 대한 관심부족’(3.56), ‘새로운 활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3.32), ‘원장의 인식부족’(3.17)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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