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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한국사의 '일제의 국권침탈' 수업 방안 원문보기


김혜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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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일 간 역사를 둘러싼 갈등이 해결되지 못한 채 매년 되풀이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에서 출발했다.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식민지 지배에 대한 상반된 인식의 차이 때문이다. 한국과 일본이 각각 "불법"과 "합법"을 주장하며 상반된 인식을 갖고 있는 한 이 문제는 계속 평행선을 달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국은 과거사 청산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일본에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하여 일본이 역사인식을 바꾸도록 촉구해야 한다. 관심과 문제제기는 일단 아는 것에서 출발한다. 한국인들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는 불법적이었다고 주장하면서도 그 근거가 국권침탈과정에서 강제된 한국병합관련 조약에 있다는 것은 알지 못한다. 또한 해당 조약들이 어떤 점에서 불법인지도 잘 모른다. 따라서 고등학교 『한국사』가 현대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라고 규정되어 있는 만큼 '일제의 국권침탈'의 내용 구성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한국사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는 물론 학문적 연구 성과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내용에서도 일부 난해한 부분도 있었다. 이에 본고는 고등학교 한국사의 '국권침탈'을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3단계로 지행하였다. 우선 '일제의 국권침탈'에 대한 학계 연구동향을 '조약체결의 역사적 배경'과 '한국병합관련 조약의 효력문제'로 나누어 문헌연구 방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후에는 2009 개정 교육과정『한국사』의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를 검토하였다. 기본적 검토 후에, 2011년 3월부터 새로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한국사』교과서를 ① 조약체결의 배경과 과정 ② 한국병합과 관련된 조약들로 나누어 검토하여 『한국사』교과서가 연구 동향이나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체계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중학교가 아닌 고등학교 교과서를 선택한 이유는 계열성 문제를 인식하여, '독도교육내용체계 구성'을 보았더니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의 지식 이해의 단계를 넘어 가치 태도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고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생들의 사회 참여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고등학교 교과서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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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has begun from the recognition that the repetitive conflicts between Korea and Japan upon historical problems can be solved only by a plenty of concerns and continuous questioning. The most prominent reason for the unsolved problems is the difference in understanding of Japan's colonial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차미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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