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역사교과서의 일본군 ‘위안부’기술 변화
Change of Statement on the Comfort Women in the Japanese Textbooks

韓日關係史硏究= (The)Korea-Japan historical review, v.30 = no.30, 2008년, pp.319 - 350  

남상구

초록

  2007년 미국 하원(7.30)등 세계 각국 의회에서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할 것과 이 문제를 현세대와 미래세대에게 교육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통과되었다.일본 역시 1993년 고노담화를 통해 ‘우리들은 역사연구,역사교육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오래도록 기억하고’라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의 교과서를 보면 일본 정부의 입장과는 달리,2001년 이후 일본군 ‘위안부’관련 기술을 아예 삭제하거나 일본군의 관여와 강제성을 불명확하게 기술하는 등 오히려 국제사회의 요구에 역행하고 있다. 이는 ‘위안부’문제를 명확하게 기술한 출판사의 교과서(중학교)채택률의 급감이라는 현실과 일본 사회의 우경화 경향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정부에 의한 직접적인 지시가 아니라 출판사의 ‘자기 검열’이라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7, the H.Res.of the United States and other countries councils have passed resolutions that demand Japanese government should take responsibility and publicly repent for the ‘Comfort Women’ and should educate both current and next generations on it. Even Japan, in 1993, emphasized on the imp...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