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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492 - 501
This study is aimed to track down on changes in the way Korean culture was covered in Japanese textbooks over the past three decades since the 1980s by reviewing 'social studies' textbooks for the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geology' textbooks for middle school, which are two compulsory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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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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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우월감이 해방 이후에도 계속 잔존해 있던 가운데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 일본이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한국에 대한 멸시관과 일본의 우월감이 해방 이후에도 계속 잔존해 있던 가운데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 이후이다. 이 시기 부터 한국 제품이 일본시장에 유입되고 양국 간의 인적·물적 상호교류와 교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위성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해 정보의 상호침투가 시작되었다[1]. | |
일본의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긴 이유는? | 일본이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한국에 대한 멸시관과 일본의 우월감이 해방 이후에도 계속 잔존해 있던 가운데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 이후이다. 이 시기 부터 한국 제품이 일본시장에 유입되고 양국 간의 인적·물적 상호교류와 교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위성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해 정보의 상호침투가 시작되었다[1]. 또한, 1988년 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비약적으로 증대되는 민간차원에서의 한일교류, 무역대국으로의 진입과 한국경제에 대한 높은 평가, 한국기업의 높은 인지도 등으로 인해 일본 내에서의 한국에 대한 인식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 |
일본의 1970년대까지의 교과서에 한국에 대한 언급으로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인식 변화는 일본 교과서의 한국관련 서술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1970년대까지의 교과서에는 한국이 농업국가로 언급될 뿐 한국 문화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다. 이후 1980년대 중반까지의 교과서에도 한국 문화에 관한 특기할 만한 서술은 거의 없었다가 1990년 대부터는 한글, 온돌 등 한국 전통문화의 독창성을 인정하는 구체적인 언급이 이루이지기 시작하였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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