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생태체험놀이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아동을 위한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의사소통기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떤 영양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K구에 위치한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방과 후 교실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주1회 총 10주에 걸쳐, 자연생태체험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장애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립특수교육원의 김영환(1999)등이 제시한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개발 기초 연구’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 10개항을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는 Museer와 Diamond가 1999년에 제작한 CATES-PV(The Childer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것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장애아동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분석하는데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생태체험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아동들의 의사소통기능 능력은 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향상되었다. 즉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발달지체 아동인 그룹1의 경우 인사하기와 관심요구 등의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저항·거부 및 자해 행동을 하던 아동의 자해 행동의 빈도가 줄어들었다. 그리고 한 단어로 자신의 의사표현이 가능한 그룹2 아동들은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자신의 활동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정신지체 아동이면서 두 세 마디의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그룹3의 아동들의 경우 의사소통기능의 각 하위영역에서 모두 향상된 수준을 나타내 다른 그룹 아동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연생태체험놀이 참여는 여러 유형의 장애 아동들의 적응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자폐아동인 그룹4의 아동들은 언어사용 능력이 다양한데 이에 따른 아동별 특징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났다. 그룹4의 아동들은 대부분의 하위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나 특히 저항 · 거부, 선택적 의사소통, 타인에게 집중하기 등 항목에서 효과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발된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숲에서 놀이를 하면서 숲의 많은 재료와 물질을 경험하게 하여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장애아동들의 의사소통 기술에 중요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figure out how the nature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for disabled children would affect their communication and nature-friendly attitude. Subjects of the study are fifteen disabled children who attend after-school lesson of a day care center located on K-gu, Seoul. This 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여성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29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