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 요인 : 도덕성, 사회성,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school education factors influencing on students' character : focused on moral & social dimensions, self-esteem 원문보기


이윤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생들의 학교폭력, 자살, 학업중단, 일탈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적 역량과 함께 학생들의 인성 역량 함양이 학교교육의 핵심적인 책무성으로 강조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인지적 측면의 성과인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중요시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반면에, 정의적 측면의 성과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실정이었다. 이로 인해 학교교육 성과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다른 국가들과 비교할 때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정의적 성취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목적 및 성과에 대한 재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그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혀내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함에 있어 학교 요인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기존의 학교교육 성과를 분석하는 연구는 학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severe problems of students including school violence, suicide, dropout and deviation, cultivation of students' character capability, along with intellectual capability, is being emphasized as the key responsibility of school education. In our nation, school education has made vario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한유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1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31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