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 활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학교생활의 매개 효과와 성별 차이 중심으로 -
Effect of Youth Activities on Sociality - Based on the Mediated Effect of School Life and Gender Differenc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545 - 554  

김광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활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생활의 매개 효과와 성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경기도 소재 청소년 403명을 SPSS V. 22.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활동에 참여한 현황은 신체활동 58.8%, 정서 활동 21.1% 봉사활동 20.1%로 나타났으며, 연구 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청소년 활동은 신체활동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참여하며, 정서 활동과 봉사활동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은 남자가 여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활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정서 활동, 신체활동, 봉사활동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활동과 사회성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의 매개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서 활동, 신체활동, 봉사활동의 순으로 부분 매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diated effects of school lif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youth activities on sociality. The research method was analyzed as SPSS V. 22.0 for 403 teenagers based in Gyeonggi-do. The status of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was 58.8% in...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하여 청소년 활동이 학교생활,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 1]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에서 독립변수는 청소년 활동, 매개변수는 학교생활, 종속변수는 사회성 발달, 통제변수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으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경기도 김포시와 시흥시에 소재 중·고등학교 재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 김포시와 시흥시에 소재 중·고등학교 재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8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 동안 450명에 설문을 조사하여 불성실한 47명을 제외한 4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성별은 남자 148명(36.
  • 설문 조사는 2018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 동안 450명에 설문을 조사하여 불성실한 47명을 제외한 4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성별은 남자 148명(36.7%), 여자 255명(63.3%)이며, 학년은 중학생은 193명(47.97%), 고등학생 210명(52.1%), 사회활동 유형은 신체활동 237명(58.8%), 정서 활동 85명(21.1%), 사교활동 81명(20.1%)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 활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생활의 매개 효과와 성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경기도 소재 청소년 40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연구내용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청소년기본법//www.lawnb.com/ 

  2. 통계청, 2018년 사회조사보고서, 서울 통계청, 2019. 

  3. 문화체육부, 2018 국민 여가활동 조사, 서울 문화체육부, 2019. 

  4. 박용범, 이재형, 조병만,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만족도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5호, pp.1189-1208, 2004. 

  5. 정범모, 생활체육 참가와 여가 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71. 

  6. 이재철, "청소년단체 활동 경험이 중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22-128, 2014. 

  7. 현승권, 고천호, "고등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5호, pp.87-96, 2004. 

  8. 이경희, 윤미현,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가 여가 만족도, 친구와의 친밀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 연구, 제23권, 제2호, pp.63-87, 2012. 

  9. 박상호, "고등학교 학생들의 여가활동 참여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0권, 제2호, pp.85-3, 2001 

  10. 김태준, 이미라,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복지상담교육 연구, 제6권, 제1호, pp.35-54, 2017. 

  11. 도종수, 성준모, "청소년 활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145-173, 2013. 

  12. 김영철,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력 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3. 장진우,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자아 정체감, 공동체 의식 및 사회적응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14. 황선환, 김홍설,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가 신체적 자기개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 사회체육학회지, 제58호, pp.705-713, 2014. 

  15. 이승희, "방과 후 체육활동 참가 중학생의 참가 동기와 스포츠 태도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6호, pp.103-113, 2010. 

  16. 고종욱, 김민환, 김기운, 정일호, "청소년기의 생활체육 활동 참여 유형과 정도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지, 제17권, 제5호, pp.867-874, 2006. 

  17. 김수진, 백지숙,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스트레스 해소의 매개 효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3권, 제1호, pp.95-108, 2015. 

  18. 김영훈,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19. 권혁, 청소년 활동 참여가 자아 정체감 확립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0. 최충식,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사회적지지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1. 김태균, "청소년 활동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공동체 의식 매개 효과검증,"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2013. 

  22. 전명순, 김태균, "청소년 활동이 학교생활 적응, 학습습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제38권, 2014. 

  23. 박진화,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가경험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업 시간 관리, 학업행동 통제의 매개 효과검증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24. 김재연, 초등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이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문제행동,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5. 피길연, 학교 체육활동 참가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행복감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6. 김은수, 청소년의 여가생활 만족이 사회성 발달과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7. 이응택, 곽현, 이은경,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 및 참여수준과 삶의 만족에 관한 종단연구 :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2호, pp. 345-370, 2016. 

  28. 고관우, 남진열, "초기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영역에 따른 공동체 의식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 231-250, 2011. 

  29. 장성홍, 고영완, "청소년의 검도수련 만족, 자기효능감, 사회성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구조적 모형분석," 한국검도학회지, 제30권, 제1호, pp.96-113, 2019. 

  30. 청소년활동 진흥법, //www.lawmb.com/ 

  31.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08-217, 2013. 

  32. 허정철, "자기 성장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6호, pp.293-302, 2012. 

  33. 권정윤, 정미라, 홍소영, 박수경, "유아 사회성 발달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열린 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341-358, 2010. 

  34. 구지윤, 김유나, "청소년 체험활동과 학교생활 적응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8호, pp.287-309, 2016. 

  35. 최성보, 이현철, 김경식,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36. 김영춘, "또래 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321-331, 2014. 

  37.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38. 구동모, 기초.조절.매개 효과분석 연구방법론, 서울, 도서출판 창명, 2017.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