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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논문은 문법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탐구 학습이 현실 교육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주목하고 기존의 탐구 학습의 문제점 보완을 통해 새로운 탐구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탐구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법으로 경험 과정을 통해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그러나 기존의 탐구 학습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 없이 전 문법 영역에 걸쳐 획일적인 탐구 학습 과정을 적용한다는 데에 문제가 있었다. 또한 탐구 학습을 단순히 교수, 학습 방법 차원에서서 단편적으로 바라보고 모형 차원에서만 접근하여 '기법'이나 '전략' 차원으로 구체화시켜 활용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구'를 교육 내용, 교육 과정, 평가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교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학습자와 교육 내용에 따른 탐구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
This study points out that inquiry learning program implemented does not actually work as the way it was designed for and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sign new inquiry learning program through making up the weak points of existing inquiry learning program. A inquiry learning program...
저자 | 김혜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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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문규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i, 144 p. |
키워드 | 탐구 학습, 음운의 변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561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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