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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치료프로그램의 노인 우울증 개선 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행단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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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은 시기나 진행속도에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정상적인 노화과정 속에서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심리적, 생리적, 면역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노년기에는 외롭고 더 많은 상실을 경험하며 생물학적으로도 우울증에 취약해, 우울증의 발병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노인의 우울증 개선에 대한 정책적 대안의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웃음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노인의 우울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웃음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의 우울증이 개선효과를 주었는지를 분석하였고, 둘째,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자존감에 대한 효과도 검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참여자(비실험집단)와 서울특별시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관리하는 경로당 노인(실험집단) 대상으로 웃음치료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비동질집단 사전사후측정 실험설계 방식으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웃음치료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우울 및 자존감을 개선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 둘째, 아무런 웃음치료 프로그램 참여가 없었던 비실험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우울증과 자존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실험집단에서 발생된 효과가 단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아닌 실험의 효과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하면 웃음치료 프로그램이 노인의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그리고 웃음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프로그램 참여 후 웃음이 자연스러워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응답이 많아 수업 종료 후 발표에서도 나타났던 바와 같이 웃음치료 프로그램 체험 이후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지닌다. 첫째, 웃음치료의 효과에 대한 타당성 있는 실증적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36명)과 비실험집단(28명)에 대한 비교, 사전사후 측정에 의한 비교를 통해 실험의 정교함과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였다는 장점을 지닌다.
둘째, 최근 노년기의 우울증은 중대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웃음치료프로그램이 가지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노년기의 우울증 개선을 위한 정책적 사업의 일환으로 웃음치료 프로그램의 보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장할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하였다.
셋째, 상세한 프로그램의 내용과 참여자들의 반응을 소개함으로써 추후 웃음치료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구성방법을 제시하여 향후 노인을 위한 웃음치료프로그램을 표준화하는데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웃음치료가 긍정적으로 확대 해석되기 위해서는 웃음과 관련하여 다양한 학문을 함께 접근할 필요가 있다. 심리상담, 명상, 음악치료와 같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하면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다섯째, 웃음치료 교육기관에서 단기간의 교육을 받은 이들의 검증되지 않은 자격과 실력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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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21st century increasing numbers of senior citizen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social problems in Korean society. Recently people live a lot longer but are not so happy. Lots of senior citizens have serious physical and mental diseases, and are suffering from financial hardship. Because th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행단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지도교수 심준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7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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