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and application regarding the literature approach utilizing picture books 원문보기


김선형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 인식과 적용실태를 조사 연구함으로써,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적 접근법의 여러가지 교수전략이 있음을 알리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변인(학력, 교육경력, 근무기관 유형, 근무기관 규모,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 전략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135명, 어린이집 교사 142 명으로 총 277명 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Moen(1991)과 이경우(2005)가 제시한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의 내용을 안방지가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인식 및 적용을 측정하는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첫째,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

주제어

#그림책  #문학적접근법  #영유아교사의인식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형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77p.
키워드 그림책, 문학적접근법, 영유아교사의인식,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89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