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 인식과 적용실태를 조사 연구함으로써,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적 접근법의 여러가지 교수전략이 있음을 알리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변인(학력, 교육경력, 근무기관 유형, 근무기관 규모,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 전략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135명, 어린이집 교사 142 명으로 총 277명 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Moen(1991)과 이경우(2005)가 제시한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의 내용을 안방지가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인식 및 적용을 측정하는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첫째,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 인식과 적용실태를 조사 연구함으로써,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적 접근법의 여러가지 교수전략이 있음을 알리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변인(학력, 교육경력, 근무기관 유형, 근무기관 규모,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 전략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135명, 어린이집 교사 142 명으로 총 277명 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Moen(1991)과 이경우(2005)가 제시한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의 내용을 안방지가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인식 및 적용을 측정하는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첫째,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둘째, 인식과 적용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및 적용은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인에 대해서는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고, 영유아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이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작가적 전략과 같이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교사가 잘 인식하고 있고, 비교적 매체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은 작가적 전략을 쉽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교수전략을 영유아교사들이 인식은 하고 있으나 적용은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변인에 따른 문학적 접근법 전략에 대한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학력이 높을수록 인식은 높지만 적용의 차이는 없었고, 경력이 길어질수록 인식과 적용이 높았으며,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인식과 적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5~7학급이상이 3~4학급이하 보다 인식과 적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학급의 연령은 높을수록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성취도가 높아 인식과 적용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전략은 작가적 전략이었고, 그 이유는 ‘영유아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 인식과 적용실태를 조사 연구함으로써,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적 접근법의 여러가지 교수전략이 있음을 알리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변인(학력, 교육경력, 근무기관 유형, 근무기관 규모,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 전략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135명, 어린이집 교사 142 명으로 총 277명 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Moen(1991)과 이경우(2005)가 제시한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의 내용을 안방지가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인식 및 적용을 측정하는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첫째,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둘째, 인식과 적용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및 적용은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인에 대해서는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고, 영유아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문학적 접근법 교수전략이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은 작가적 전략과 같이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적용은 교사가 잘 인식하고 있고, 비교적 매체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은 작가적 전략을 쉽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교수전략을 영유아교사들이 인식은 하고 있으나 적용은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변인에 따른 문학적 접근법 전략에 대한 인식과 적용간의 차이는 학력이 높을수록 인식은 높지만 적용의 차이는 없었고, 경력이 길어질수록 인식과 적용이 높았으며,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인식과 적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5~7학급이상이 3~4학급이하 보다 인식과 적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학급의 연령은 높을수록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성취도가 높아 인식과 적용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영유아교사가 선호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전략은 작가적 전략이었고, 그 이유는 ‘영유아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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