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 자질은 어떠한가?
2-1.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 람직한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지역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 261명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차정윤(2007), 김지현(2007), 장경미(2008), 김인자(2002), 최수아(2005)의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연구 도구의 적절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을 거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 자질은 어떠한가?
2-1.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 람직한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지역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 261명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차정윤(2007), 김지현(2007), 장경미(2008), 김인자(2002), 최수아(2005)의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연구 도구의 적절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을 거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의 경우 차이가 난 집단을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내용에 따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개인적 자질, 보육교사의 역할, 전문적 자질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로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전문적 자질로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보육교사의 역할로는 ‘안전관리자’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연령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기관유형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 자질에서는 민간어린이집과 법인어린이집, 전문적 자질에서는 민간어린이집과 가정 및 영아전담어린이집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원장경력에 따라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에서는 3년이상-10년이하와 11년이상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학력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전공학과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전문적 자질에 있어는 유아교육과와 보육 및 아동학과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연령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유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서는 민간어린이집과 가정 및 영아전담어린이집이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경력과 학력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공학과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육과와 보육 및 아동학과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에게 보육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해 주고, 현직교사에게는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교사생활을 반성하여 보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안 모색에 기여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 자질은 어떠한가?
2-1.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연령, 기관, 원장경력, 학력, 전공학과)에 따른 바 람직한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지역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 261명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차정윤(2007), 김지현(2007), 장경미(2008), 김인자(2002), 최수아(2005)의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연구 도구의 적절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을 거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원장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의 경우 차이가 난 집단을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내용에 따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개인적 자질, 보육교사의 역할, 전문적 자질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로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전문적 자질로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보육교사의 역할로는 ‘안전관리자’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연령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기관유형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 자질에서는 민간어린이집과 법인어린이집, 전문적 자질에서는 민간어린이집과 가정 및 영아전담어린이집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원장경력에 따라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에서는 3년이상-10년이하와 11년이상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학력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전공학과에 따라 인식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전문적 자질에 있어는 유아교육과와 보육 및 아동학과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연령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유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서는 민간어린이집과 가정 및 영아전담어린이집이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경력과 학력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공학과에 따라서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육과와 보육 및 아동학과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에게 보육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해 주고, 현직교사에게는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교사생활을 반성하여 보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안 모색에 기여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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