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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growth experience of youth counselors 원문보기


김세일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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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상담자가 성장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상황적․사실적․심리적 구조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나는 보편성과 체험의 본질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은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현상과 경험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문으로 무엇인가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가 일상 세계와 관련지어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여 밝히는 작업이다. Giorgi는 개인의 내재적 경험은 네 가지 단계의 기술방법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고 보았다(Giorgi, 1985). 그것은 먼저, ‘전체를 인식’하는 것으로, 전체적 맥락을 염두에 두고 기술 내용을 읽은 다음 기술내용을 의미단위로 나눈다. 그리고 의미단위를 가장 근접한 학문적 표현으로 전환한 후에 전환된 의미단위를 구조로 통합하는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모두 6명으로 P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2년 이상 청소년상담자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연구 참여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두 차례의 면담을 실시, 녹취하여 전사하였고 이때 모든 전사 작업은 연구자가 직접 하였다. 자료의 충분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전화, 채팅, 이메일을 통해 자료를 수집․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03개의 의미단위를 도출하고 24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5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과 흥미>,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 <전문상담인으로의 변화와 성장>, <청소년상담자로서의 미래설계와 꿈>이었고, 이러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본질을 이루고 있는 일반적 구조이다.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을 이루고 있는 본질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갖추고 있었고, 청소년 시기에나 원가족으로부터 경험한 기억이 청소년상담에의 입문 계기가 된다.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에서 기초 수련과정에 매진하며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된다. 시간적․금전적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불안을 느끼기도 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이 시작되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감으로 불안함을 경험하기도 하고, 행정업무와 병행되는 상황에서 소진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청소년이 처한 환경적 열악함에 분개하는 등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상담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

주제어

#청소년상담자  #성장경험감  #현상학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일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165p.
키워드 청소년상담자, 성장경험감, 현상학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90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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