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상담자가 성장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상황적․사실적․심리적 구조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나는 보편성과 체험의 본질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은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현상과 경험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문으로 무엇인가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가 일상 세계와 관련지어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여 밝히는 작업이다. Giorgi는 개인의 내재적 경험은 네 가지 단계의 기술방법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고 보았다(Giorgi, 1985). 그것은 먼저, ‘전체를 인식’하는 것으로, 전체적 맥락을 염두에 두고 기술 내용을 읽은 다음 기술내용을 의미단위로 나눈다. 그리고 의미단위를 가장 근접한 학문적 표현으로 전환한 후에 전환된 의미단위를 구조로 통합하는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모두 6명으로 P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2년 이상 청소년상담자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연구 참여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두 차례의 면담을 실시, 녹취하여 전사하였고 이때 모든 전사 작업은 연구자가 직접 하였다. 자료의 충분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전화, 채팅, 이메일을 통해 자료를 수집․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03개의 의미단위를 도출하고 24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5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과 흥미>,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 <전문상담인으로의 변화와 성장>, <청소년상담자로서의 미래설계와 꿈>이었고, 이러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본질을 이루고 있는 일반적 구조이다.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을 이루고 있는 본질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갖추고 있었고, 청소년 시기에나 원가족으로부터 경험한 기억이 청소년상담에의 입문 계기가 된다.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에서 기초 수련과정에 매진하며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된다. 시간적․금전적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불안을 느끼기도 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이 시작되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감으로 불안함을 경험하기도 하고, 행정업무와 병행되는 상황에서 소진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청소년이 처한 환경적 열악함에 분개하는 등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상담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상담자가 성장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상황적․사실적․심리적 구조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나는 보편성과 체험의 본질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은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현상과 경험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문으로 무엇인가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가 일상 세계와 관련지어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여 밝히는 작업이다. Giorgi는 개인의 내재적 경험은 네 가지 단계의 기술방법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고 보았다(Giorgi, 1985). 그것은 먼저, ‘전체를 인식’하는 것으로, 전체적 맥락을 염두에 두고 기술 내용을 읽은 다음 기술내용을 의미단위로 나눈다. 그리고 의미단위를 가장 근접한 학문적 표현으로 전환한 후에 전환된 의미단위를 구조로 통합하는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모두 6명으로 P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2년 이상 청소년상담자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연구 참여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두 차례의 면담을 실시, 녹취하여 전사하였고 이때 모든 전사 작업은 연구자가 직접 하였다. 자료의 충분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전화, 채팅, 이메일을 통해 자료를 수집․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03개의 의미단위를 도출하고 24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5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과 흥미>,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 <전문상담인으로의 변화와 성장>, <청소년상담자로서의 미래설계와 꿈>이었고, 이러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본질을 이루고 있는 일반적 구조이다.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을 이루고 있는 본질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갖추고 있었고, 청소년 시기에나 원가족으로부터 경험한 기억이 청소년상담에의 입문 계기가 된다.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에서 기초 수련과정에 매진하며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된다. 시간적․금전적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불안을 느끼기도 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이 시작되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감으로 불안함을 경험하기도 하고, 행정업무와 병행되는 상황에서 소진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청소년이 처한 환경적 열악함에 분개하는 등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상담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수퍼비전 및 동료와의 협력관계에서 좌절과 동시에 극복을 경험하고 차츰 이론이 아닌 실제로써의 청소년을 이해하고, 긍지와 보람을 느낀다. 청소년상담 활동과 계속되는 수련을 통해 청소년상담에 대한 나름의 주관을 정립하게 되고, 소진을 관리함으로써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상담자의 삶에 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청소년상담자는 삶의 태도가 개선되고 이로써 자신이 성장한다는 경험을 통해 기쁨을 느끼게 된다.
이들은 ‘진짜 전문가’가 되어 청소년과 온전한 만남을 가지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계속적인 학업과 수련 등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수련을 준비해 나간다. 이 꿈은 개인적인 성취감도 있으나, 공통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열망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인간적 자질의 본질로서, 이들은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었고, 과거 경험의 촉진적 효과로 상담에 입문하게 된다. 이들이 과거에 경험했던 진로발달 과정, 대인관계 및 원가족 환경에서의 갈등 경험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동일한 타인을 도와주고자 하는 이타적 속성으로 발전해 왔다. 청소년 상담 입문 이후 수련과정에서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이러한 일련의 경험과 이타적 속성은 이후 청소년상담 활동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 나아가 사람에 대한 이해에 밑거름으로 작용한다. 이는 청소년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인식과 수용에 있어 긍정적 강화요인이 된다. 청소년상담자로의 입문 동기적 특성은 상담자에게 자기탐색 작업이 필수적인 과정임을 시사하고, 수련과정에서의 특성은 체계적인 현장 실습이 보장되는 수련 시스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전문적 자질의 본질로써 기초수련과정에서의 경험과 상담 활동에서의 경험, 동료관계, 지속되는 수련 경험이 있다. 앎의 증대, 발전과 성장의 경험이 주는 자긍심이야말로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상담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가치를 부여한다. 청소년상담자들은 자신의 전문적 발달 경험을 의미 있게 흡수하여 청소년상담에의 열정으로 승화시킨다. 청소년상담의 제반 환경들이 보다 발전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적 자질이 청소년 가까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바라고, 청소년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셋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는 상담 활동 및 실무 경험에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있었고, 이를 통해 청소년상담에 대한 의지가 더욱 확고해진다. 즉, 청소년상담자로서의 활동 과정을 통해 청소년 환경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청소년 및 청소년상담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달라지며, 정책적 개선점을 제안할 만큼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이는 청소년상담의 필요성을 확신하게 만들고 청소년상담자로 하여금 더욱 정진하도록 한다. 청소년상담의 현실은 열악하지만 자신들이 보람된 일을 해 나간다는 사실이 큰 극복 요인이 되고, 청소년기 때 겪었던 갈등에 대한 기억, 지속적인 학업을 통한 자기 이해가 청소년상담 현실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긍지와 사명감으로 이를 극복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문 인력의 소진 정도와 이직률이 높은 것을 살펴본다면 자발적 의사와 의욕, 긍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열악함을 넘지 못하여 이 길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상담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공공적 지원 요구의 절대적 필요성을 확인,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상담자가 성장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상황적․사실적․심리적 구조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나는 보편성과 체험의 본질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은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현상과 경험의 의미를 찾으려는 학문으로 무엇인가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가 일상 세계와 관련지어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여 밝히는 작업이다. Giorgi는 개인의 내재적 경험은 네 가지 단계의 기술방법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고 보았다(Giorgi, 1985). 그것은 먼저, ‘전체를 인식’하는 것으로, 전체적 맥락을 염두에 두고 기술 내용을 읽은 다음 기술내용을 의미단위로 나눈다. 그리고 의미단위를 가장 근접한 학문적 표현으로 전환한 후에 전환된 의미단위를 구조로 통합하는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모두 6명으로 P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2년 이상 청소년상담자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연구 참여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두 차례의 면담을 실시, 녹취하여 전사하였고 이때 모든 전사 작업은 연구자가 직접 하였다. 자료의 충분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전화, 채팅, 이메일을 통해 자료를 수집․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03개의 의미단위를 도출하고 24개의 하위 구성요소와 5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과 흥미>,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 <전문상담인으로의 변화와 성장>, <청소년상담자로서의 미래설계와 꿈>이었고, 이러한 구성요소는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본질을 이루고 있는 일반적 구조이다.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을 이루고 있는 본질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갖추고 있었고, 청소년 시기에나 원가족으로부터 경험한 기억이 청소년상담에의 입문 계기가 된다. 청소년상담자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에서 기초 수련과정에 매진하며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된다. 시간적․금전적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불안을 느끼기도 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청소년과의 만남과 상담이 시작되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감으로 불안함을 경험하기도 하고, 행정업무와 병행되는 상황에서 소진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청소년이 처한 환경적 열악함에 분개하는 등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상담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수퍼비전 및 동료와의 협력관계에서 좌절과 동시에 극복을 경험하고 차츰 이론이 아닌 실제로써의 청소년을 이해하고, 긍지와 보람을 느낀다. 청소년상담 활동과 계속되는 수련을 통해 청소년상담에 대한 나름의 주관을 정립하게 되고, 소진을 관리함으로써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상담자의 삶에 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청소년상담자는 삶의 태도가 개선되고 이로써 자신이 성장한다는 경험을 통해 기쁨을 느끼게 된다.
이들은 ‘진짜 전문가’가 되어 청소년과 온전한 만남을 가지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계속적인 학업과 수련 등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수련을 준비해 나간다. 이 꿈은 개인적인 성취감도 있으나, 공통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열망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한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인간적 자질의 본질로서, 이들은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상담․심리학적 적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었고, 과거 경험의 촉진적 효과로 상담에 입문하게 된다. 이들이 과거에 경험했던 진로발달 과정, 대인관계 및 원가족 환경에서의 갈등 경험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동일한 타인을 도와주고자 하는 이타적 속성으로 발전해 왔다. 청소년 상담 입문 이후 수련과정에서 상담의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 되지만 상담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상담에의 열정을 놓지 않는다. 이러한 일련의 경험과 이타적 속성은 이후 청소년상담 활동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 나아가 사람에 대한 이해에 밑거름으로 작용한다. 이는 청소년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인식과 수용에 있어 긍정적 강화요인이 된다. 청소년상담자로의 입문 동기적 특성은 상담자에게 자기탐색 작업이 필수적인 과정임을 시사하고, 수련과정에서의 특성은 체계적인 현장 실습이 보장되는 수련 시스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전문적 자질의 본질로써 기초수련과정에서의 경험과 상담 활동에서의 경험, 동료관계, 지속되는 수련 경험이 있다. 앎의 증대, 발전과 성장의 경험이 주는 자긍심이야말로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상담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가치를 부여한다. 청소년상담자들은 자신의 전문적 발달 경험을 의미 있게 흡수하여 청소년상담에의 열정으로 승화시킨다. 청소년상담의 제반 환경들이 보다 발전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적 자질이 청소년 가까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바라고, 청소년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셋째, 청소년상담자의 성장 경험에서는 상담 활동 및 실무 경험에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있었고, 이를 통해 청소년상담에 대한 의지가 더욱 확고해진다. 즉, 청소년상담자로서의 활동 과정을 통해 청소년 환경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청소년 및 청소년상담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달라지며, 정책적 개선점을 제안할 만큼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이는 청소년상담의 필요성을 확신하게 만들고 청소년상담자로 하여금 더욱 정진하도록 한다. 청소년상담의 현실은 열악하지만 자신들이 보람된 일을 해 나간다는 사실이 큰 극복 요인이 되고, 청소년기 때 겪었던 갈등에 대한 기억, 지속적인 학업을 통한 자기 이해가 청소년상담 현실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긍지와 사명감으로 이를 극복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문 인력의 소진 정도와 이직률이 높은 것을 살펴본다면 자발적 의사와 의욕, 긍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열악함을 넘지 못하여 이 길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상담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공공적 지원 요구의 절대적 필요성을 확인,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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