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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등원 및 일과계획에서의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정리정돈 및 전이에서의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집단활동에서의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평가 및 귀가에서의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2학급 만 5세 유아 36명이었다. 실험집단은 N초등학교병설유치원 A반의 만 5세 유아 18명(남 7명, 여 11명),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B반의 만 5세 유아 18명(남 8명, 여 10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 자율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이학선(2007)에 의해 개발된 「유아 자율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유치원 일과활동인 등원 및 일과계획,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전이, 집단활동, 평가 및 귀가의 5가지 범주로 총 5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기초하여 생활 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실험 처치를 위한 집단게임 활동은 2012년 5월 7일(월)부터 7월 13일(금)까지 주 2회씩 총 20회 실시하였다. 활동시간은 목요일과 금요일 대집단 활동시간을 이용하여 오전 10시 30분부터 50분씩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저자 | 이예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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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기영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ⅶ, 127 p. |
키워드 | 유아 자율행동 집단게임 활동 동화를 활용하여 만드는 집단게임 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24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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