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생활주제에 기초한 교육용 보드게임이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oard Game With a Daily Life-based Theme on Young Children’s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Perspective-taking Ability

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10 no.2, 2011년, pp.45 - 65  

김민정 ,  백경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생활주제에 기초한 교육용 보드게임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생활주제에 기초한 교육용 보드게임의 유아교육 현장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시에 소재하고 있는 J유치원 만5세 실험집단 유아 30명과 비교집단 유아 30명이며,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유치원 생활주제에 기초한 교육용 보드게임을 8주간 제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생활주제에 기초한 교육용 보드게임은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가자 개발한 보드게임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조망수용능력 향상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find out the effect of board gam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perspective-taking ability.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0 five-year-old children in 2 classes. One of the classes as an experimental group conducted...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