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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4, 2005년, pp.205 - 221
임수진 , 이정욱
보드게임은 여가를 즐기는 단순한 오락형 게임에서 교육 프로그램까지 활용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본 연구는 교육성이 있는 보드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게임의 특성 및 요소를 살펴보고, 이론적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보드게임의 특성을 제안하였다. 보드게임의 시안은 기하 및 공간감각의 향상에 기초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가능한 주제인 지리영역과 연결시켜 구성하였으며, 게임의 컨셉 및 심미적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개발된 보드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내는 행동을 분석하여 보드게임을 수정ㆍ보완하는 데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기하 및 공간감각 향상을 위한 보드게임개발의 사례를 제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This study proposed the development procedure of an educational board game for young children, which focused on the content of spatial sense and geometry. The development procedure included setting objectives, deciding an appropriate approach for the game, making a pilot game, analyzing children"s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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