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0년대 인터넷의 성장으로 발전해온 디지털만화산업이 웹툰의 성장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대적인 보급 이후 제반 산업 및 인프라의 성장에 기반하여 타디지털콘텐츠 산업에 비해 동등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디지털만화산업성장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만화라는 ...
본 연구는 2000년대 인터넷의 성장으로 발전해온 디지털만화산업이 웹툰의 성장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대적인 보급 이후 제반 산업 및 인프라의 성장에 기반하여 타디지털콘텐츠 산업에 비해 동등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디지털만화산업성장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만화라는 콘텐츠는 인류역사상 가장 쉽고 빠르게 매체의 변화에 적응해왔던 콘텐츠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타문화콘텐츠에 비해 제작이 간편하다라는 장점에 기인한 결과이다. 그러나 만화산업의 매출규모가 타문화콘텐츠산업에 비하여 크지 않고, 대한민국의 정서상 콘텐츠적 가치가 평가절하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창작자들의 권익보호가 타문화콘텐츠에 비하여 적절히 행해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디지털만화의 산업적 측면에 대한 심층연구라는 주제 하에서 디지털만화산업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성장과정을 이론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디지털만화산업의 산업적의미를 알아보았고 디지털만화산업의 매출액 규모와 추이 분석을 통해 정상적인 성장세를 보이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디지털만화산업의 주요 사업자인 창작 분야, 퍼블리싱 분야, 서비스 플랫폼 분야의 사업자분석을 통해 국내 디지털만화산업의 산업구조를 집대성하였다. 이론적 연구와 산업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만화산업이 타문화콘텐츠산업 대비 미진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요인으로 플랫폼의 독과점화, 소비자 인식, 저작권 비즈니스, 디지털 환경대응, 작가수익구조, 신인작가 등단의 문제, 디지털만화콘텐츠 사업화 속도 및 리스크 관리 문제, 법규제 등의 8가지 요인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디지털만화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층연구로서 창작분야의 전문가 4인, 퍼블리싱 분야의 전문가 2인, 서비스 플랫폼 분야의 전문가 4인 등 총 10인의 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디지털만화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산업구조, 창작환경, 작가육성, 퍼블리싱, 발전방향 등 총 5가지의 항목으로 구성된 문제 제기와 논의를 통해 도출된 해결방안은 ‘건강한 유료만화 기반 디지털만화생태계 조성’, ‘작가 토털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구현’, ‘정부 지원과 규제’ 등의 방안으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가 디지털만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자료가 되기에는 많이 부족하겠지만, 문화콘텐츠 강국이 되기 위한 대한민국의 만화산업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2000년대 인터넷의 성장으로 발전해온 디지털만화산업이 웹툰의 성장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대적인 보급 이후 제반 산업 및 인프라의 성장에 기반하여 타디지털콘텐츠 산업에 비해 동등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디지털만화산업성장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만화라는 콘텐츠는 인류역사상 가장 쉽고 빠르게 매체의 변화에 적응해왔던 콘텐츠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타문화콘텐츠에 비해 제작이 간편하다라는 장점에 기인한 결과이다. 그러나 만화산업의 매출규모가 타문화콘텐츠산업에 비하여 크지 않고, 대한민국의 정서상 콘텐츠적 가치가 평가절하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창작자들의 권익보호가 타문화콘텐츠에 비하여 적절히 행해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디지털만화의 산업적 측면에 대한 심층연구라는 주제 하에서 디지털만화산업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성장과정을 이론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디지털만화산업의 산업적의미를 알아보았고 디지털만화산업의 매출액 규모와 추이 분석을 통해 정상적인 성장세를 보이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디지털만화산업의 주요 사업자인 창작 분야, 퍼블리싱 분야, 서비스 플랫폼 분야의 사업자분석을 통해 국내 디지털만화산업의 산업구조를 집대성하였다. 이론적 연구와 산업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만화산업이 타문화콘텐츠산업 대비 미진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요인으로 플랫폼의 독과점화, 소비자 인식, 저작권 비즈니스, 디지털 환경대응, 작가수익구조, 신인작가 등단의 문제, 디지털만화콘텐츠 사업화 속도 및 리스크 관리 문제, 법규제 등의 8가지 요인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디지털만화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층연구로서 창작분야의 전문가 4인, 퍼블리싱 분야의 전문가 2인, 서비스 플랫폼 분야의 전문가 4인 등 총 10인의 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디지털만화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산업구조, 창작환경, 작가육성, 퍼블리싱, 발전방향 등 총 5가지의 항목으로 구성된 문제 제기와 논의를 통해 도출된 해결방안은 ‘건강한 유료만화 기반 디지털만화생태계 조성’, ‘작가 토털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구현’, ‘정부 지원과 규제’ 등의 방안으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가 디지털만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자료가 되기에는 많이 부족하겠지만, 문화콘텐츠 강국이 되기 위한 대한민국의 만화산업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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