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체전환에 따른 극 공간연출 변화에 대한 디자인프로세스 연구 : 뮤지컬<김종욱 찾기>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선영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무대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매체전환에 따른 원작 뮤지컬과 영화로 재창작된 작품을 비교한 연구로서, 공연매체와 영상매체를 고찰하여 각 장르와 형식적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고 매체별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차이를 구명하고자 한다. 최근 연극이나 뮤지컬이 영화나 TV드라마로 제작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거대 자본이 투자되는 뮤지컬과 영화, TV 매체는 경제적 수익성을 창출해야 하는 분야로 새로운 콘텐츠의 빠른 개발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원작을 다른 장르로 전환하여 재생산 및 재창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원작의 재창조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은 매체적 특성이고, 매체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인 특성에 의해 이야기가 새롭게 재구성되고 그에 따른 극 공간의 시각적 표현방법도 확장과 변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대 공간의 표현방식이 어떤 이유로 달라지는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하다. 사실상 매체 전환된 작품의 공간비교는 제작되어진 작품 수에 비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이의 논의를 위해 매체전환 된 구체적인 작품사례인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영화 <김종욱 찾기>의 매체적 특성에 따른 무대공간의 상관성을 비교 분석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첫째, 원작에서 매체 전환하여 재창작된 작품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자료들을 수집하여 각 매체의 미학적, 기술적 특성에 대해 논하고, 공연매체와 영상매체의 상관성을 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둘째,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서사 내용과 공간연출의 형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영상매체인 영화 <김종욱 찾기>의 형식적인 특성에 의해 재구성된 이야기와 그에 따른 극 공간연출 표현의 확장과 변형을 분석한다. 셋째, 영화 <김종욱 찾기>의 프로덕션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매체적 특성과 영화 속 공간연출 방법의 상관성을 수립한다. 넷째, 원작인 뮤지컬 <김종욱 찾기>가 영화 <김종욱 찾기>로 재창작 되는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간표현 형식과 그것에 대한 기능적, 정서적 변화의 특징을 논의한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 및 절차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차례로 기술하였다. 본 논문의 본문인 2장에서는 공연매체와 영상매체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연과 영상의 매체 미학적인 특성과 장르별 공간연출의 표현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영화 <김종욱 찾기>의 매체전환에 따른 특성을 서사 내용과 표현의 형식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4장에서는 뮤지컬에서 매체전환 된 영화 <김종욱 찾기>의 극 공간 디자인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영화의 매체성이 극 공간연출의 기능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에 어떠한 특징적 결과물을 보여주었는지 알아보았다. 공연매체에서 영화매체로 전환되는 뮤지컬〈김종욱 찾기〉와 영화〈김종욱 찾기>의 ‘극 공간의 시각화 전환’을 중심으로 살펴본 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무대공간은 연극적 상상력의 제한성, 전체성, 직접성에 따라 관객이 상상할 수 있는 상징들을 무대 위에서 표현한다. 소극장이라는 장소의 협소함에 거의 빈 무대이지만 조명의 움직임이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선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대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김인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Ⅵ, 10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6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