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학교의 상. 벌점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을 중심으로 상벌점 제도는 바람직한 생활 자세와 가치관의 확립, 준법정신의 함양, 규정 준수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차원 높은 인성교육을 병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상벌점 제도 대한 반대 의견도 있지만 상벌점제의 도입은 체벌만이 능사가 아니고 또한 징계위주의 지도 대신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적극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생활지도 방안으로 도입한 상벌점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학...
우리나라 중학교의 상. 벌점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을 중심으로 상벌점 제도는 바람직한 생활 자세와 가치관의 확립, 준법정신의 함양, 규정 준수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차원 높은 인성교육을 병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상벌점 제도 대한 반대 의견도 있지만 상벌점제의 도입은 체벌만이 능사가 아니고 또한 징계위주의 지도 대신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적극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생활지도 방안으로 도입한 상벌점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학교가 올바른 교육현장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를 위해서 체벌과 상벌점에 관한 내용 및 관련 선행연구 등의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을 중심으로 한 상 . 벌점제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교사와 학생의 상 . 벌점제 운영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설문을 통하여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상벌점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학생 281명 및 교사 27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상벌점제 운영의 실태, 필요성, 개선방안 등에 대해서 학생은 27문항, 교사는 29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으로 제시된 상벌점제는 ‘ 교사’와 ‘학생’간에 입장의 차이가 있다. 학생들은 “체벌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지도 통솔을 하기 위해”로 응답하였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지도 통솔을 하기 위해”와 “교사의 권위를 위해라는 점”으로 응답하였다. 학생과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는 있기는 하지만 상벌점제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상점 및 벌점을 부여받은 후에 행동의 변화에 대해서는, 학생들은 부정적으로 생각하여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도 의견이 엇갈리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부정적인 의견으로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벌점제의 적용상의 객관성과 공정성에서도 학생은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는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부정적인 의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벌점제 운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학생의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의 답변이 많았으며, 교사들의 경우에는 상벌점제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답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벌점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에서 학생과 교사의 경우 동일하게 “학생 자치회, 선도위원 등을 활용한 이의제기 기능 강화” , “학생들의 상. 벌점을 학부모에게 즉시 통보 및 가정지도”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상벌점제도의 운영을 함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교사들의 올바른 생활지도를 위해서 학생들이 수긍하고 따를 수 있는 효율적인 규정마련이 마련되고 선행되어야 큰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으며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율과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중학교의 상. 벌점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을 중심으로 상벌점 제도는 바람직한 생활 자세와 가치관의 확립, 준법정신의 함양, 규정 준수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차원 높은 인성교육을 병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상벌점 제도 대한 반대 의견도 있지만 상벌점제의 도입은 체벌만이 능사가 아니고 또한 징계위주의 지도 대신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적극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생활지도 방안으로 도입한 상벌점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학교가 올바른 교육현장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를 위해서 체벌과 상벌점에 관한 내용 및 관련 선행연구 등의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을 중심으로 한 상 . 벌점제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교사와 학생의 상 . 벌점제 운영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설문을 통하여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상벌점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학생 281명 및 교사 27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상벌점제 운영의 실태, 필요성, 개선방안 등에 대해서 학생은 27문항, 교사는 29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으로 제시된 상벌점제는 ‘ 교사’와 ‘학생’간에 입장의 차이가 있다. 학생들은 “체벌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지도 통솔을 하기 위해”로 응답하였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지도 통솔을 하기 위해”와 “교사의 권위를 위해라는 점”으로 응답하였다. 학생과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는 있기는 하지만 상벌점제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상점 및 벌점을 부여받은 후에 행동의 변화에 대해서는, 학생들은 부정적으로 생각하여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도 의견이 엇갈리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부정적인 의견으로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벌점제의 적용상의 객관성과 공정성에서도 학생은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는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부정적인 의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벌점제 운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학생의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의 답변이 많았으며, 교사들의 경우에는 상벌점제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답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벌점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에서 학생과 교사의 경우 동일하게 “학생 자치회, 선도위원 등을 활용한 이의제기 기능 강화” , “학생들의 상. 벌점을 학부모에게 즉시 통보 및 가정지도”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상벌점제도의 운영을 함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교사들의 올바른 생활지도를 위해서 학생들이 수긍하고 따를 수 있는 효율적인 규정마련이 마련되고 선행되어야 큰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으며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율과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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