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교육 참여가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on Mathematics Achievement : For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4, 2020년, pp.207 - 227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사교육 수요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학년이 낮을수록 사교육의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서는 장시간에 걸쳐 추적 조사한 종단자료를 통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 교육종단연구의 2013년도(초등학교 4학년)부터 2017년(중학교 2학년)까지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과 수학 학업성취도의 종단적인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도가 유사하게 변화는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 수학 사교육 참여 시간의 변화에 따른 수학 학업성취도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전체 학생들의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룹별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은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그룹별 사교육 효과는 집단과 시기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private education in Korea is steadily increasing every year, and the participation rate of private education is increasing as the grade goes down. In order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iveness of private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rough longitudinal data that has been...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의 2013년도(1차)부터 2017년(5차)까지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자료를 이용하여 전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의 종단적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학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패턴이 유사한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별로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양상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의 2013년도(1차)부터 2017년(5차)까지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자료를 이용하여 전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의 종단적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학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패턴이 유사한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별로 수학 사교육 참여시간의 변화 양상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려고 한다.
  • 하지만 일부 연구(김혜미 외, 2018; 상경아, 백순근, 2005; 상경아, 2006)를 제외하면 그룹에 따른 사교육의 효과를 밝힌 사례는 찾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패턴이 유사한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 사교육 참여시간에 대한 종단적인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양상이 수학 학업성취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려고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시간경과에 따른 개인이나 집단의 다양성을 확인하고 연구하기 위해 이질적인 표본 내의 균질한 집단을 확인하는 접근법이다(Jung & Mickrama, 2007). 전통적 성장 모델링인 계층적 선형모델링(HLM; Hierarchical Linear Modeling)과의 큰 차이점은 성장 혼합 모델링은 연구의 대상인 참여자가 하나의 동질집단에 속한다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다. 즉,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 하나의 동질집단에 속한다는 가정을 완화하여 다양한 집단(개체군)에서 나타내는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DeRoon-Cassini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 기준 사교육비의 총액은? 우리나라에서 사교육은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으로 큰 관심의 대상이며, 사교육 시장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김대열, 박명희, 2020). 2020년도에 통계청에서 발표된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사교육비의 총액은 21조, 참여율은 74.8%였으며,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2만 1천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의 참여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나? 사교육의 참여는 학생 개인적인 요인을 비롯하여 학교요인, 사회·제도적인 요인까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김경근, 황여정, 2009). 사교육의 직접적인 참여 대상이 되는 학생은 사교육에 있어 중요한 결정의 주체가 되며, 학생의 개인적인 요인을 다룬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대부분 학업성취도와 사교육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임천순 외, 2004).
성장 혼합 모델링의 장점은? 전통적 성장 모델링인 계층적 선형모델링(HLM; Hierarchical Linear Modeling)과의 큰 차이점은 성장 혼합 모델링은 연구의 대상인 참여자가 하나의 동질집단에 속한다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다. 즉,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 하나의 동질집단에 속한다는 가정을 완화하여 다양한 집단(개체군)에서 나타내는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DeRoon-Cassini et al., 2010; Muthen,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Kang, M. J. (2018). Longitudinal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Attitude, Recognition of Teacher's Teaching Ability, Learning Strategy,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Doctoral thesis, Iwaki Womans University. 

  2. Ko, Y. J. (2018). A study on analysis of actual state of mathmatics renouncers and treatment at the renouncer's level.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3. Kwak, S. R. (2005). Analysis of school effect through causal relationship of internal process variables in school. Proceedings of the 1st Korean Educational Termination Research Conference, 41-79. 

  4. Kim, G. G. & Byun, S. Y. (2007). The impact of cultural capital on student achievement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7(1), 23-51. 

  5. Kim, G. G., & Hwang, Y. J. (2009). Determinants of Demand for Shadow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 Educationl Review, 15(1), 77-105. 

  6. Kim, K. S. (2003). The Effect of Private Lessons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3(3), 21-41. 

  7. Kim, K. H., Ahn, S. Y., Jang, S. S., Kim, M. R., & Choi, D. S. (2009).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life pattern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Ministry of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8. Kim, D. T., & Park, M. H. (2020).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private tutoring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1(1), 1-27. 

  9. Kim, M. S., & Kim, M. H. (2010).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on High School Grades in Korea. International Economic Research, 16(2), 139-158. 

  10. Kim, S. S., & Ko, M. S. (2007). The Factor of Effect in Growth of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 : The Use of Latent Growth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18(3), 5-29. 

  11. Kim, S. S., & Song, H. J. (2009).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school dissatisfaction and competition for entering a selective high school on students' private tutoring time and expens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4), 21-46. 

  12. Kim, S. I. (2006). Learner-centered interdisciplinary reform: contribution to educational psychology.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Educational Association. 

  13. Kim, S. H., Kang, D. H., Moon, S. M., Yoon, W. S., & Park, S. H. (2016). Research on the achievement score for the academic achievement test for the 7th year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Institute for Education Policy. Institute of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14. Kim, Y. B. & Kang, H. S. (2017). Student Achievement Growth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4(1), 33-61. 

  15. Kim, Y. S. (2020).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learner's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16. Kim. H. J. (2007). Exploring the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School Education, and Private Tutoring on High School Students" Achievement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5(4), 485-508. 

  17. Kim. H. M., Kim, Y. S., & Han, S. Y. (2018).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Among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ffective Factors, and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Korea Soc. Math. Ed. Ser. A: Mathematical Education, 20(2), 287-306. 

  18. No, G. S. (2014). Well-informed Thesis Statistical analysis. Han Bit Academy. 

  19. Ryu, D., & Kang, C. (2011).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on academic performance: Evidence from the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Proceedings of the 2nd Korean Educational Termination Research Conference, 111-137. 

  20. Park, G. D., & Kim, H. J. (2011). Meta-Analysis on Effects and Causing Factors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in Korea. Educational Research, 31, 75-104. 

  21. Pak, D. J., & B, K. M. (2009).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Factors: a Case Study of the Second Grade Students at Middle Schools in Busan City and Kyungsangnam Do.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3), 523-543. 

  22. Park, S. H., & Yoon, W. S. (2018). Seoul Education Longitudibal Study 8th User Manua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Education Policy Research Institute. 

  23. Park, J. J. (2011).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Tutoring and its Subjective Effect by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Multi-group Analysis across Incom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 149-168. 

  24. Park, H. J. (2008). Effects of school-level factors on the private tutor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9(4), 91-110. 

  25. Park, H. J., & Lee, J. H. (2009).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lan to Enter Special-Purposed High School on their Demand for Private Tutor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3), 213-238. 

  26. Ban, S. J., Jeong, S. S., & Yang, S. G. Analysis of the impact of tutoring on learning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1st Korean Educational Employment Panel Conference, 493-530. 

  27. Sang, G. A. (2006). Analysis of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Using Multilevel Model.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1), 153-172. 

  28. Sang, G. A. (2009). Analysis of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Using Propensity Score Matching.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2(3), 717-735. 

  29. Sang, G. A., & Baek, S. G. (2005).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o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8(3), 39-57. 

  30. Song, K. O. (2013). A Meta-Analysis of School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Demand for Private Tutor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1), 1-29. 

  31. Shin, J. H., Kim, Y. N., Bu, E. J., & Seo, E. J. (2008). Analysis of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parental involvement. Proceedings of the 2nd Korean Educational Termination Research Conference, 157-171. 

  32. Shin, J. H., & Shin, T. S. (2006).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5-23. 

  33. Yang, J. H. (2003). Mathematics Private Tutor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An HGLM Analysis of TIMSS-R.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2), 261-283. 

  34. Yeom, S. C., & Park, C. Y. (2011).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in the Relation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Latent Growth Model Analyses. Korea Soc. Math. Ed. Ser. A: Mathematical Education, 50(1), 103-118. 

  35. Yoo, S. H. (2007). Student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of the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 355-375. 

  36. Lee, M. H., & Kim, J. Y.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 (extracurricular) on improving learning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1st Korean Educational Employment Panel Conference, 421-432. 

  37. Lee, S. J. (2007). An Socio-Psychological Approach to the Cause of Shadow Education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5(4), 455-484. 

  38. Yi, P. N., Shin, I. S., & Jang, H. Y.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and Relevant Factors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7, 53-79. 

  39. Lim, C. S., Park, S. Y., & Lee, K. H. (2004). Private Education Activities Affecting Student Learning,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3(1), 331-356. 

  40. Lim, C. S., Woo, M. S., & Chae, J. E. (2008). An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Demand in Korea : Learning Supplement and Strategic Investment.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7(2), 1-27. 

  41. Lim, H. J. (2016).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affecting the math in-class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tudent-centered teaching effect at regular and innovation school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4(4), 1075-1104. 

  42. Jung, Y. K., Lee, M. H., Woo, Y. K, Bong, M. M., & Kim, S. I. (2010). 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6(2), 103-124. 

  43. Jeong, H. C. (2016). A Longitudinal Study of School Effect on Improvement of Student Achievement: The Case of Academic High School in Seoul, Doctoral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olicy. 

  44. Choi, H. & Cho, M. (2014). Identifying latent classes in adolescent'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testing determinants of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1(1), 253-274. 

  45. Choi, H. H. (2008).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ge Entrance. International Economic Research, 14(1), 73-110. 

  46. Statistics Korea (2020). Results of the 2019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 survey. Statistical Office. 

  47. Hong, S. U. (2009). Analysis of large-scale academic achievement evaluation data using growth model. Collection of the 3rd KICE Curriculum Evaluation Policy Forum. 

  48.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age Focus Edition, 154, 136-162. 

  49. Corcoran, M. (2000). Mobility, persistence, and the intergenerational determinants of children's success, Focus, 21(2), 16-20. 

  50.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y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51. DeRoon-Cassini, T. A., Mancini, A. D., Rusch, M. D., & Bonanno, G. A. (2010). Psychopathology and Resilience Following Traumatic Injury: A Latent Growth Mixture Model Analysis. Rehabilitation Psychology, 1(55), 1-11. 

  52. Gefen, D., & Straub, D. W. (2000).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ease of use in IS adoption: A study of e-commerce ado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1), 8. 

  53. Hong, S., Yoo, S. K., You, S., & Wu, C. C. (2010).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8(4), 419-439. 

  54. Jung, T., & Mickrama, K. A. S. (2007).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2(1), 302-317. 

  55.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56. MacCallum, R. C., Browne, M. W., & Sugawara, H. M.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2), 130-149. 

  57. Mandel, H. P., & Marcus, S. I. (1988). The psychology of underachievement: Differential diagnosis and differential treat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 

  58. Muthen, B. O., & Shedden, K. (1999). Finite mixture modeling with mixture outcomes using the EM algorithm. Biometrics, 55, 463-469. 

  59. Muthen, B. (2004). Latent variable analysis: Growth mixture modeling and related techniques for longitudinal data. In D. Kaplan (Ed.),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s. 346-368.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60. Muthen, B. O., & Asparouhov, T. (2009). Growth mixture modeling: Analysis with non-Gaussian random effects. In Fitzmaurice, G., Davidian, M., Verbeke, G. & Molenberghs, G.(eds.), Longitudinal Data Analysis, pp.143-165. Boca Raton: Chapman & Hall/CRC Press. 

  61. Wickrama, K. K., Lee, T. K., O'Neal, C. W., & Lorenz, F. O. (2016). Higher-order growth curves and mixture modeling with Mplus: A practical guide. Routledge. 

  62. Yu, C. Y. (2002). Evaluating cutoff criteria of model fit indices for latent variable models with binary and continuous outcom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