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연구하여 성인애착이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직유아교사 2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총 24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 된 222부를 ...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연구하여 성인애착이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직유아교사 2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총 24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 된 222부를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성인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애착척도, 정서조절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는 정서지능척도와 정서표현성척도, 스트레스 대처척도를 사용했으며,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는 일반적 교수효능감척도와 개인적 교사효능감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에 따른 정서조절, 교사효능감의 차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성인애착의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이 평균보다 낮을 경우 정서조절의 하위척도인 정서지능 척도에서 정서명료성 차원과 정서 개선에 대한 믿음, 정서표현성 척도에서 친밀한 정서표현, 스트레스 대처척도에서는 문제 중심적 대처는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이 평균보다 낮을 경우가 가장 높았고, 일반적 교수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또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하위유형인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은 정서조절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애착의 회피차원은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불안차원은 교사효능감의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과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착회피수준이 높을수록 주의차원 정서조절 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착 회피수준과 애착 불안수준이 높을수록 정서 명료성차원과 정서조절 및 활용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애착회피수준이 높을수록 일반적 교수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착회피수준과 불안수준이 모두 평균보다 높게 나타날수록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성인애착,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연구하여 성인애착이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및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직유아교사 2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총 24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 된 222부를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성인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성인애착척도, 정서조절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는 정서지능척도와 정서표현성척도, 스트레스 대처척도를 사용했으며,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는 일반적 교수효능감척도와 개인적 교사효능감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에 따른 정서조절, 교사효능감의 차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성인애착의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이 평균보다 낮을 경우 정서조절의 하위척도인 정서지능 척도에서 정서명료성 차원과 정서 개선에 대한 믿음, 정서표현성 척도에서 친밀한 정서표현, 스트레스 대처척도에서는 문제 중심적 대처는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이 평균보다 낮을 경우가 가장 높았고, 일반적 교수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또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하위유형인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은 정서조절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애착의 회피차원은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불안차원은 교사효능감의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과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착회피수준이 높을수록 주의차원 정서조절 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착 회피수준과 애착 불안수준이 높을수록 정서 명료성차원과 정서조절 및 활용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애착회피수준이 높을수록 일반적 교수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착회피수준과 불안수준이 모두 평균보다 높게 나타날수록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성인애착, 정서조절, 교사효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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