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어린이집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영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 변인에 따른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현직 교사 212명이며, 2016년 4월 15일부터 4월 22일 사이에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조혜진과 김수연(2011)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정서노동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승미(2013)가 어린이집 교사에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표현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용은(2013)이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정숙(2003)이 개발한 검사도구를 황문희(2013)가 영유아 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Influence of Daycare Center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on Interactions between Teacher and Young Children

Im, Young Mi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Keyword

#Communication in educationDissertations Teacher-student relationshipsDissertation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children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영미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79 p.
키워드 Communication in educationDissertations Teacher-student relationshipsDissertation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childrenDissertatio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01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