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과 학습 특성
High School Students' Recognition and Learning Property of Mathematics and Descriptive Evaluation 원문보기


강진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수학과 서술형 문제 해결 과정을 탐구하고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220명)을 알아보았다. 또한 수학성적 상위 10%에 해당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분석하였고, 그중에서도 특히 서술형평가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두 명에 대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교사와 학생 모두 서술형평가에 찬성하는 의견이 93%, 74%로 많았으며 서술형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교사는 학습자의 능력신장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생들도 서술형평가의 필요성은 인식하나 대학입시와 직결되 학생들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학과 서술형문항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정리가 잘 되어 있었고, 문제를 읽어 내려갈 때 마다 머릿속으로 조직화하는 훈련이 잘 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기하학의 경우 직접 자신이 그림을 그리고 이해하였으며,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오답노트를 잘 활용하였으며 주변사람과 함께 공부하는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학과 서술형평가를 어려워하는 학생 2명에 대한 면담을 통해 분석한 결과, 문제의 조건을 간과하고 습관적으로 해결하는 학생의 경우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의도적으로 문제를 2~3번 읽는 연습을 통해 빠뜨렸던 조건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문장으로 서술된 문항에 취약한 학생의 경우는 평소 주어진 식들을 기하학적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그래프를 활용하여 잘 해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수학교사들은 서술형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analyze high school students' question solving process of descriptive problem in mathematics. For this reason, I investigated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220 people ) for descriptive evaluation. Also, I analyzed the features observed during que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진구
학위수여기관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양기열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8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