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의 조명시설은 야간에 주행하는 운전자들의 시인성 확보와 쾌적한 운전행동유도 및 안전성을 증진하기 위한 시설이다. 특히, 고속도로와 같이 주행속도가 빠르고, 도로선형이 급변하는 곳에서 조명시설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주/야간 교통사고 발생률을 살펴보면 주간이 약 59%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망자 구성비는 야간이 약 51%로 더 높다. 이러한 야간 교통사고의 원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야간에는 운전자의 과속 및 법규위반이 주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음주운전 및 운전자의 피로로 인해 시인성이 ...
고속도로의 조명시설은 야간에 주행하는 운전자들의 시인성 확보와 쾌적한 운전행동유도 및 안전성을 증진하기 위한 시설이다. 특히, 고속도로와 같이 주행속도가 빠르고, 도로선형이 급변하는 곳에서 조명시설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주/야간 교통사고 발생률을 살펴보면 주간이 약 59%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망자 구성비는 야간이 약 51%로 더 높다. 이러한 야간 교통사고의 원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야간에는 운전자의 과속 및 법규위반이 주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음주운전 및 운전자의 피로로 인해 시인성이 감소하고 위험성은 증대된다. 이처럼, 야간의 조명시설은 교통사고와 운전자의 주행속도 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효율적인 조명시설 설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조명시설의 설치는 과대한 비용이 소모되고 관리에도 어려움이 따르므로, 조명시설의 무분별한 설치는 지양해야 한다. 조명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구간에 대한 법규는 없음에 따라, 필요에 따른 조명시설 설치가 가능하지만, 도로의 기능과 교통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조명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이에 따라, 도로의 기하구조별로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세부적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과 운전자의 속도 변화 등을 통한 조명시설과 교통안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구간의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 간의 도로 및 교통특성, 사고현황을 분석하여 조명시설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다. 첫째, 조명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조명시설 / 교통안전 / 고속도로 교통특성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고속도로구간을 조사지점으로 선정하여 도로구간 내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기하구조 및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고속도로 분석구간을 기하구조별로 구분하여 조명시설 설치구간 및 미설치구간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분석 및 설계일관성 분석을 통해, 교통 안전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기하구조별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조명시설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이 연구를 통하여 고속도로 구간의 도로 선형과 조명시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조명시설 구간의 특성을 인지하여 도로 조명시설 구간 및 미설치구간의 교통사고 대비 및 교통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고속도로의 조명시설은 야간에 주행하는 운전자들의 시인성 확보와 쾌적한 운전행동유도 및 안전성을 증진하기 위한 시설이다. 특히, 고속도로와 같이 주행속도가 빠르고, 도로선형이 급변하는 곳에서 조명시설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주/야간 교통사고 발생률을 살펴보면 주간이 약 59%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망자 구성비는 야간이 약 51%로 더 높다. 이러한 야간 교통사고의 원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야간에는 운전자의 과속 및 법규위반이 주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음주운전 및 운전자의 피로로 인해 시인성이 감소하고 위험성은 증대된다. 이처럼, 야간의 조명시설은 교통사고와 운전자의 주행속도 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효율적인 조명시설 설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조명시설의 설치는 과대한 비용이 소모되고 관리에도 어려움이 따르므로, 조명시설의 무분별한 설치는 지양해야 한다. 조명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구간에 대한 법규는 없음에 따라, 필요에 따른 조명시설 설치가 가능하지만, 도로의 기능과 교통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조명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이에 따라, 도로의 기하구조별로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세부적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과 운전자의 속도 변화 등을 통한 조명시설과 교통안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구간의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 간의 도로 및 교통특성, 사고현황을 분석하여 조명시설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다. 첫째, 조명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조명시설 / 교통안전 / 고속도로 교통특성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고속도로구간을 조사지점으로 선정하여 도로구간 내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기하구조 및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고속도로 분석구간을 기하구조별로 구분하여 조명시설 설치구간 및 미설치구간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분석 및 설계일관성 분석을 통해, 교통 안전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기하구조별 조명시설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의 조명시설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이 연구를 통하여 고속도로 구간의 도로 선형과 조명시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조명시설 구간의 특성을 인지하여 도로 조명시설 구간 및 미설치구간의 교통사고 대비 및 교통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