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에서 지식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변화하면서, 과학적 사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하나의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과학적 사고력 함양과 과학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생물Ⅰ 교과서...
과학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에서 지식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변화하면서, 과학적 사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하나의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과학적 사고력 함양과 과학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생물Ⅰ 교과서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을 과학적 사고력에 따른 유형, 주제, 제시 위치, 제시 형식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자료를 토대로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생명 과학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6차시의 과학 글쓰기 활동지와 과학적 사고력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평가 도구는 과학적 사고력을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는 검사지와 평가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생명 과학Ⅰ 수업에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 사고력 영역, 평가 준거, 수행 수준 분포에 따라 분석하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 글쓰기 활동을 분석한 결과, 생물Ⅰ 교과서보다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서 권당 도입 빈도가 증가하였으며, 과학적 사고력의 범주인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의 종류가 다양화 되었으며, 도입 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은 여전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개발과 도입이 요구된다. 또한 생물Ⅰ 교과서와 비교하여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의 제시 주제와 제시 위치, 제시 형식이 다양화되었지만 일부에 치우쳐 제시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개발한 과학 글쓰기 활동지를 생명 과학Ⅰ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서 향상이 나타났다. 과학적 사고력의 영역별 분석 결과,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 4가지 범주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향상을 보였다. 각 사고력의 평가 준거에서도 대부분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수행 수준의 분포에도 높은 수행 수준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있었다. 과학 글쓰기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 글쓰기 활동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양한 유형의 과학 글쓰기 활동의 개발과 도입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과학 글쓰기 활동을 위한 자료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과학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에서 지식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변화하면서, 과학적 사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하나의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과학적 사고력 함양과 과학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생물Ⅰ 교과서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을 과학적 사고력에 따른 유형, 주제, 제시 위치, 제시 형식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자료를 토대로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생명 과학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6차시의 과학 글쓰기 활동지와 과학적 사고력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평가 도구는 과학적 사고력을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는 검사지와 평가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생명 과학Ⅰ 수업에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 사고력 영역, 평가 준거, 수행 수준 분포에 따라 분석하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 글쓰기 활동을 분석한 결과, 생물Ⅰ 교과서보다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서 권당 도입 빈도가 증가하였으며, 과학적 사고력의 범주인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의 종류가 다양화 되었으며, 도입 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은 여전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개발과 도입이 요구된다. 또한 생물Ⅰ 교과서와 비교하여 생명 과학Ⅰ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활동의 제시 주제와 제시 위치, 제시 형식이 다양화되었지만 일부에 치우쳐 제시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개발한 과학 글쓰기 활동지를 생명 과학Ⅰ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서 향상이 나타났다. 과학적 사고력의 영역별 분석 결과,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 4가지 범주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향상을 보였다. 각 사고력의 평가 준거에서도 대부분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수행 수준의 분포에도 높은 수행 수준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있었다. 과학 글쓰기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 글쓰기 활동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양한 유형의 과학 글쓰기 활동의 개발과 도입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과학 글쓰기 활동을 위한 자료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과학 글쓰기
#과학적 사고력
#과학 글쓰기 유형
#생물Ⅰ
#생명 과학Ⅰ
#교과서 분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