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대학생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진로문제와 관련하여 대학의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두었으며,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을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a.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배경변인(학년, 성, 학력, 독서량, 컴퓨터 사용시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아르바이트 기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b.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c.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분석을 하였을 때,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습에 대한 주도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며 진로준비 역시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옮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상적 창의성은 대학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으면서도 아직은 사회진출에 대한 정신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2학년이나 3학년의 시기에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에 따른 분석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정서적 지지나 조언은 여학생이 훨씬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력에 따른 분석 결과,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독서량에 따른 분석 결과,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거나 아니면 적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컴퓨터 사용시간에 따른 분석결과, 하루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대인관계능력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기간에 따른 분석결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는 경우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이나 진로에 대한 결정 수준은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는 자기주도학습과 그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인식, 학습전략, 학습상황)과 일상적 창의성과 그 하위요인(독창적 유연성, 대안적 해결력, 모험적 자유추구, 이타적 자아확신, 관계적 ...
본 연구는 오늘날 대학생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진로문제와 관련하여 대학의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두었으며,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을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a.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배경변인(학년, 성, 학력, 독서량, 컴퓨터 사용시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아르바이트 기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b.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c.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분석을 하였을 때,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습에 대한 주도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며 진로준비 역시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옮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상적 창의성은 대학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으면서도 아직은 사회진출에 대한 정신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2학년이나 3학년의 시기에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에 따른 분석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정서적 지지나 조언은 여학생이 훨씬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력에 따른 분석 결과,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독서량에 따른 분석 결과,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거나 아니면 적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컴퓨터 사용시간에 따른 분석결과, 하루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대인관계능력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기간에 따른 분석결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는 경우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이나 진로에 대한 결정 수준은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는 자기주도학습과 그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인식, 학습전략, 학습상황)과 일상적 창의성과 그 하위요인(독창적 유연성, 대안적 해결력, 모험적 자유추구, 이타적 자아확신, 관계적 개방성, 개성적 독립성, 탐구적 몰입) 그리고 대인관계능력과 그 하위요인(처음 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갈등 다루기)이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진로결정수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의 각 하위요인들은 진로결정수준과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의 각 하위요인들은 진로준비행동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인식과 학습전략, 학습상황, 독창적 유연성, 대안적 해결력, 이타적 자아확신, 관계적 개방성, 개성적 독립성, 정서적 지지 및 조언 그리고 대인 갈등 다루기이며, 이 요인들의 전체 설명력은 21%였다. 또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전략과 독창적 유연성, 이타적 자아확신, 개성적 독립성, 탐구적 몰입, 정서적 지지 및 조언 그리고 대인 갈등 다루기이며, 이 요인들의 전체 설명력은 23%였다.
본 연구는 오늘날 대학생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진로문제와 관련하여 대학의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두었으며,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을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a.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배경변인(학년, 성, 학력, 독서량, 컴퓨터 사용시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아르바이트 기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b.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c.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분석을 하였을 때,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습에 대한 주도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며 진로준비 역시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옮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상적 창의성은 대학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으면서도 아직은 사회진출에 대한 정신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2학년이나 3학년의 시기에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에 따른 분석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정서적 지지나 조언은 여학생이 훨씬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력에 따른 분석 결과,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학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독서량에 따른 분석 결과,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을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진로 준비를 위한 행동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은 한 달에 읽는 독서량이 많거나 아니면 적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컴퓨터 사용시간에 따른 분석결과, 하루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대인관계능력이나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기간에 따른 분석결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적이며 일상적 창의성이나 대인관계능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진로결정에 대한 수준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는 경우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수록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나 일상적 창의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나지만,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이나 진로에 대한 결정 수준은 아르바이트 기간이 길거나 아니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과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는 자기주도학습과 그 하위요인(학습동기, 자아인식, 학습전략, 학습상황)과 일상적 창의성과 그 하위요인(독창적 유연성, 대안적 해결력, 모험적 자유추구, 이타적 자아확신, 관계적 개방성, 개성적 독립성, 탐구적 몰입) 그리고 대인관계능력과 그 하위요인(처음 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갈등 다루기)이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진로결정수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의 각 하위요인들은 진로결정수준과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 일상적 창의성, 대인관계능력의 각 하위요인들은 진로준비행동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인식과 학습전략, 학습상황, 독창적 유연성, 대안적 해결력, 이타적 자아확신, 관계적 개방성, 개성적 독립성, 정서적 지지 및 조언 그리고 대인 갈등 다루기이며, 이 요인들의 전체 설명력은 21%였다. 또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전략과 독창적 유연성, 이타적 자아확신, 개성적 독립성, 탐구적 몰입, 정서적 지지 및 조언 그리고 대인 갈등 다루기이며, 이 요인들의 전체 설명력은 23%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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