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07 - 212
최민경 (대구한의학교 대학원 중독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ndergraduates'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For this purpose, 341 undergraduates were targeted and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아도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 적용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이다[3]. | |
자기주도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들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며, 중·고등학생 때와는 달리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의 의지로 생활과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수동적인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다. 특히 21세기 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주도학습은 비형식교육에서는 물론 형식적인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1]. | |
한국의 대학생들은 2015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어떤 문제가 있는가? | 실제 여성가족부와 통계청(2015)에서 발표한 ‘2015년 청소년 통계’를 살펴보면 20∼24세의 대학생 중 61.4%가 ‘전반적인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답했다.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면 진로문제, 성적문제 외에도 외로움, 고독, 교수와의 관계 등의 정서 및 대인관계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Nam-Jin Huh, "An Analytical Study on the Predictability of Self-Directed Learning on Learners' Variable",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5
Han-Saem Park, "study on the process of children's adjustment following a parental divorce : a grounded theory based approach"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4
Ju-Yeun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K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Self-Concept among Korean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Sung-Ho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ctivity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Geun-Ha Hong, "study on leisure satisfaction and collegiate-life satisfaction by types of circl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Mi-Kyung Kim,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Determinants of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Hee-Sook Song, "study on the effects of club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school lif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Buhrmester, Furman, Wittenberg,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 No.10, pp.1-79, 1989
Chan-Tae Kim, Soo-Im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Institute, Vol.35 No.1, pp.83-95, 2001
Young-Hyun Roh,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the Motivation for Learning in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Ju-Yeun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K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Self-Concept among Korean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Mi-Ae Rho,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with high self-directed learning",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Dae-Yeon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ion in learning and interpersonal skills within teams", Korea University Institute of Educational Issues, Vol. 23, pp.223-242,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