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 교과서 삽화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Illustration on the Grade 5 and 6 Science Textbook in Elementary School between the 2007 Curriculum and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80 - 89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nsider whether current science textbook is designed to let children properly obtain scientific knowledge through research study and at the same time provide an implication to help development of science textbook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rough compar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07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 교과서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5, 6학년 과학 교과서 삽화의 학년별, 영역별 비교․분석 등을 통해 현재 현장에서 적용되는 과학 교과서가 제시한 탐구활동을 통해 아동이 과학적 지식을 제대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고찰하는 동시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2007년 교육과정의 과학과 목표는 구성방향과 과학과의 성격을 기반으로 설정된 것으로서 크게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괄 목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바로 ‘과학적 소양’이다.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기본개념, 과학의 본성, 과학자의 연구 윤리, 과학과 
2007년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인 '과학적 소양'의 내용은 무엇인가? 2007년 교육과정의 과학과 목표는 구성방향과 과학과의 성격을 기반으로 설정된 것으로서 크게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괄 목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바로 ‘과학적 소양’이다.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기본개념, 과학의 본성, 과학자의 연구 윤리, 과학과  사회의 관계, 과학과 인간의 상호 연관성,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이는 과학에 대한 이해, 대중 매체에 나타난 과학 관련 내용의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회에서 과학 활동의 연관성과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은 국가적 수준의 교육과정에 따라 이루어 지며,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자료인 교과서와 기타 학습 자료를 매개로 하여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과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Park, Seung-Jae 198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hn, Jung-Hee & Lee, Hyeong-Cheol(2005).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Illustration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2), 138-144. 

  2. Back, Nam-Gwon(2012). The Comparisi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6(2), 43-60. 

  3. Choi, Mi-Suk & Kim, Yong-Gwon(2012). The Comparative Analysis of Questions in the Matter Unit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the 7th Curriculum and the Revised Curriculum Year 2007.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3), 347-357. 

  4. Choi, Young-Ran & Lee, Hyeong-Cheol(1998). The Illustratio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2), 45-53. 

  5. Kim, Jeong-Ae & Noh, Suk-Goo(2003). A Study on the Cognition of Structure and Contents of Elementary 3rd and 4th Grade Science Textbook in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37-50. 

  6. Kim, Sung-Eun(2007). The comparative Analysis in th primary 3rd to 6th grade science textbooks of Korean and American. Paper of Masters Degre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Lee, Ha-Ryong, Lee, Seok-Hee & Kim, Yong-Gwon(2002). The Analysis of Comparison on the Material Area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s' 3rd and 4th Grade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2), 187-200. 

  8. Lee, Seung-Hwa & Kim, Yong-Gwon(2012). Comparative Study on Illustrations of the Korean Science Textbooks of Education Curriculum Revised in 2007 and the America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1), 68-74. 

  9. Min, Kyung-Ran(2008).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7 and the 7th Science Curriculum. Paper of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10. Ministry of Education(2015). Guidebook for teacher of elementary school 5th, 6th grade. Mireae N Co., LTD. 

  11. Ministry of Education(2015). Science textbook of elementary school 5th, 6th grade. Mireae N Co., LTD.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08). Science textbook of elementary school 5th, 6th grade. Kumsung Publishing Co.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0). Guidebook for teacher of elementary school 5th, 6th grade. Kumsung Publishing Co. 

  14. Mun, Yang-Hee(2011).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Year 3 and 4 Primary School Science Textbooks of The Seventh and Year 2007 Revised Curriculums. Paper of Masters Degree,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Park, Seung-Jae(1986). Science Education. Kyoyookbook, Co. Seoul 

  16. Park, Si-Hyun(1993).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Illustration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Paper of Masters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Woo, Jong-Ok, Chung, Wan-Ho, Kwon, Jea-Sool, Choi, Byong-Soon, Chung, Jin-Woo & Hur, Myung(1992). The Analysis of Development System and Evaluation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2(2), 109-128. 

  18. Yeo, Sang-Ihn, Park, Chang-Sik & Lim, Hee-Jun(2007). A Comparis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USA.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4), 459-4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