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 기초분석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현철
참여연구자 모상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90
과제고유번호 1105009539
DB 구축일자 2016-05-07

초록

1. 조사배경 및 목적
1) 조사 배경
○ 현재 국내의 다문화청소년 초, 중, 고등학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향후 다문화청소년의 수는 더욱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문화적ㆍ인종적 배경이 기존의 한국인들과 다른 소수집단이 형성되면서 소수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생겨나고 그로 인한 차별현상이 사회 전반에 퍼짐으로써 소수집단이 사회적 소외를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큼
○ 다문화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 및 발달함으로써 한국사회의 주류집다으로 편입하는 것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이용자를 위하여 ... 5
  • 조사개요 ... 6
  • 목차 ... 13
  • 제 I 장 기초통계표: 학생 ... 41
  • 표 Ⅰ-1 부모의 외국인 여부 ... 42
  • 표 Ⅰ-2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 말하기 ... 43
  • 표 Ⅰ-3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 쓰기 ... 44
  • 표 Ⅰ-4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 읽기 ... 45
  • 표 Ⅰ-5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 듣기 ... 46
  • 표 Ⅰ-6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 말하기 ... 47
  • 표 Ⅰ-7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 쓰기 ... 48
  • 표 Ⅰ-8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 읽기 ... 49
  • 표 Ⅰ-9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 듣기 ... 50
  • 표 Ⅰ-10 외국인 부모님과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51
  • 표 Ⅰ-11 부모 간 의사소통 시 사용언어 ... 52
  • 표 Ⅰ-12 한국어 실력 - 말하기 ... 53
  • 표 Ⅰ-13 한국어 실력 - 쓰기 ... 54
  • 표 Ⅰ-14 한국어 실력 - 읽기 ... 55
  • 표 Ⅰ-15 한국어 실력 - 듣기 ... 56
  • 표 Ⅰ-16 사용가능한 외국어 여부 ... 57
  • 표 Ⅰ-17 사용가능한 외국어가 있다면 사용가능한 외국어 종류(복수응답) ... 58
  • 표 Ⅰ-18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 말하기 ... 59
  • 표 Ⅰ-19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 쓰기 ... 60
  • 표 Ⅰ-20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 읽기 ... 61
  • 표 Ⅰ-21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 듣기 ... 62
  • 표 Ⅰ-22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 말하기 ... 63
  • 표 Ⅰ-23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 쓰기 ... 64
  • 표 Ⅰ-24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 읽기 ... 65
  • 표 Ⅰ-25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 듣기 ... 66
  • 표 Ⅰ-26 국적에 대한 인식 ... 67
  • 표 Ⅰ-27 (작년 조사 이후)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방문 여부 ... 68
  • 표 Ⅰ-28 (작년 조사 이후)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방문 횟수 (방문 경험이 있는 경우만) ... 69
  • 표 Ⅰ-29 (작년 조사 이후) 외국출신 부모님 가족의 한국방문 경험 여부 ... 70
  • 표 Ⅰ-30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에 대한 관심 정도 ... 71
  • 표 Ⅰ-31 한국에 있는 친한 친구 수 ... 72
  • 표 Ⅰ-32 학교에서 친구들과 생활 시, 어려운 점(복수응답) ... 73
  • 표 Ⅰ-33 건강상태 ... 74
  • 표 Ⅰ-34 학교공부 시, 가장 어려운 점 ... 75
  • 표 Ⅰ-35 성취동기 - 나는 내가 세운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 76
  • 표 Ⅰ-36 성취동기 -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한다 ... 77
  • 표 Ⅰ-37 성취동기 - 나는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한다 ... 78
  • 표 Ⅰ-38 성취동기 - 나는 나 스스로 학습목표를 결정한다 ... 79
  • 표 Ⅰ-39 성취동기 - 나는 스스로 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좋아한다 ... 80
  • 표 Ⅰ-40 성취동기 - 내가 관심이 있는 일을 시도하는 것을 즐긴다 ... 81
  • 표 Ⅰ-41 성취동기 - 나는 내 자신이 만족할 때까지 노력한다 ... 82
  • 표 Ⅰ-42 성취동기 - 나는 가족이나 주위사람의 기대보다는 내가 원하는대로 일을 추진한다 ... 83
  • 표 Ⅰ-43 장래 희망 직업 ... 84
  • 표 Ⅰ-44 희망하는 학력 수준 ... 85
  • 표 Ⅰ-45 자아존중감 - 나는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 ... 86
  • 표 Ⅰ-46 자아존중감 - 나는 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 87
  • 표 Ⅰ-47 자아존중감 - 나는 학급임원(반장, 부반장)이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 88
  • 표 Ⅰ-48 자아존중감 - 나는 앞으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 89
  • 표 Ⅰ-49 신체만족도 - 나는 내가 매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90
  • 표 Ⅰ-50 신체만족도 - 나는 내가 원하는 만큼 잘 생겼다고 생각한다 ... 91
  • 표 Ⅰ-51 신체만족도 - 나는 신체모습 중 몇 군데를 바꾸고 싶다 ... 92
  • 표 Ⅰ-52 신체만족도 - 나는 좋은 느낌을 주는 얼굴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93
  • 표 Ⅰ-53 신체만족도 - 나는 현재의 나의 외모에 만족한다 ... 94
  • 표 Ⅰ-54 신체만족도 - 나는 나의 외모 때문에 괴롭다 ... 95
  • 표 Ⅰ-55 문화적응 스트레스 - 다른 사람이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갖고 농담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 96
  • 표 Ⅰ-56 문화적응 스트레스 - 외국인 부모님이 다른 나라 사람이라서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 ... 97
  • 표 Ⅰ-57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에 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 98
  • 표 Ⅰ-58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어를 잘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 99
  • 표 Ⅰ-59 문화적응 스트레스 - 주변에서 한국 사람처럼 행동하라고 스트레스를 준다 ... 100
  • 표 Ⅰ-60 문화적응 스트레스 - 부모님이 외국인이라서 무시를 당한다 ... 101
  • 표 Ⅰ-61 문화적응 스트레스 - 부모님이 외국인이라고 친구들이 따돌린다 ... 102
  • 표 Ⅰ-62 문화적응 스트레스 - 우리 동네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 103
  • 표 Ⅰ-63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 104
  • 표 Ⅰ-64 문화적응 스트레스 - 외국인 부모님 나라보다 한국에서 더 잘 살 수 있을 것이다 ... 105
  • 표 Ⅰ-65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을 칭찬하면 내가 칭찬받는 것 같다 ... 106
  • 표 Ⅰ-66 국가정체성 - 나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한국에 관해서 어떤 생각을 갖는지에 관심이 많다 ... 107
  • 표 Ⅰ-67 국가정체성 - 한국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이다 ... 108
  • 표 Ⅰ-68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면 나에게 욕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상한다 ... 109
  • 표 Ⅰ-69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한국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 110
  • 표 Ⅰ-70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 111
  • 표 Ⅰ-71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 112
  • 표 Ⅰ-72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 113
  • 표 Ⅰ-73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계속 한국에 살고 싶다 ... 114
  • 표 Ⅰ-74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외국인 부모님 나라에 가서 살고 싶다 ... 115
  • 표 Ⅰ-75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한국의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 116
  • 표 Ⅰ-76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로 가서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 117
  • 표 Ⅰ-77 이중문화 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 118
  • 표 Ⅰ-78 이중문화 수용태도 - 한국문화를 배우는 것은 내게 중요하다 ... 119
  • 표 Ⅰ-79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했다 ... 120
  • 표 Ⅰ-80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욕을 듣거나 심한 집적거림이나 또는 놀림을 당했다 ... 121
  • 표 Ⅰ-81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다른 학생들이 나를 고의로 어떤 일에 끼워주지 않거나 완전히 무시했다 ... 122
  • 표 Ⅰ-82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맞거나 발로 차이거나 위협을 당했다 ... 123
  • 표 Ⅰ-83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나에 대해 거짓소문을 퍼뜨려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되었다 ... 124
  • 표 Ⅰ-84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에 대해 험한 욕설을 듣거나 놀림을 당했다 ... 125
  • 표 Ⅰ-85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서로 많이 도와주는 것 같다 ... 126
  • 표 Ⅰ-86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나를 잘 이해해주는 것 같다 ... 127
  • 표 Ⅰ-87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서로 나누어 가지는 것 같다 ... 128
  • 표 Ⅰ-88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내가 힘들어할 때 내게 힘과 용기를 주는 것 같다 ... 129
  • 표 Ⅰ-89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내 생각이나 말을 잘 들어주는 것 같다 ... 130
  • 표 Ⅰ-90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 131
  • 표 Ⅰ-91 가족의 지지 - 우리 가족은 나에게 관심이 많은 것 같다 ... 132
  • 표 Ⅰ-92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주신다 ... 133
  • 표 Ⅰ-93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신다 ... 134
  • 표 Ⅰ-94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고등학교 혹은 대학에 진학하도록 격려해 주신다 ... 135
  • 표 Ⅰ-95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나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다 ... 136
  • 표 Ⅰ-96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수업이나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말을 많이 해주신다 ... 137
  • 표 Ⅰ-97 학생의 부모님 - 부모님은 내가 필요로 할 때 부모님께서 소유한 것 (물건, 장소)들을 제공해주신다 ... 138
  • 표 Ⅰ-98 아버지에 대한 생각 ... 139
  • 표 Ⅰ-99 어머니에 대한 생각 ... 140
  • 표 Ⅰ-100 외국 출신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 - 아버지 ... 141
  • 표 Ⅰ-101 외국 출신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 - 어머니 ... 142
  • 표 Ⅰ-102 학교성적 - 국어 ... 143
  • 표 Ⅰ-103 학교성적 - 영어 ... 144
  • 표 Ⅰ-104 학교성적 - 수학 ... 145
  • 표 Ⅰ-105 학교성적 - 사회 ... 146
  • 표 Ⅰ-106 학교성적 - 과학 ... 147
  • 표 Ⅰ-107 성적에 대한 만족도 ... 148
  • 표 Ⅰ-108 교사의 지지 - 나는 우리 담임선생님과 친한 것 같다 ... 149
  • 표 Ⅰ-109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날 잘 도와주시는 것 같다 ... 150
  • 표 Ⅰ-110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날 좋아하시는 것 같다 ... 151
  • 표 Ⅰ-111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에게 관심이 많으신 것 같다 ... 152
  • 표 Ⅰ-112 교사의 지지 - 내가 아프거나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우리 담임선생님은 날 걱정해주시는 것 같다 ... 153
  • 표 Ⅰ-113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해 주시는 것 같다 ... 154
  • 표 Ⅰ-114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를 좋아하는 것 같다 ... 155
  • 표 Ⅰ-115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이나 말을 잘 들어주는 것 같다 ... 156
  • 표 Ⅰ-116 친구의 지지 - 내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내 친구들은 날 위로해주고 격려해주는 것 같다 ... 157
  • 표 Ⅰ-117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서로 잘 도와주는 것 같다 ... 158
  • 표 Ⅰ-118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에게 관심이 많은 것 같다 ... 159
  • 표 Ⅰ-119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와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 160
  • 표 Ⅰ-120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를 잘 이해해주는 것 같다 ... 161
  • 표 Ⅰ-121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 162
  • 표 Ⅰ-122 (있다면)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복수응답) ... 163
  • 표 Ⅰ-123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 164
  • 표 Ⅰ-124 (있다면)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복수응답) ... 165
  • 표 Ⅰ-125 학습활동적응 - 나는 학교 수업시간이 재미있다 ... 166
  • 표 Ⅰ-126 학습활동적응 - 나는 학교숙제를 빠뜨리지 않고 한다 ... 167
  • 표 Ⅰ-127 학습활동적응 - 나는 모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잘 알고 있다 ... 168
  • 표 Ⅰ-128 학습활동적응 - 나는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다른 사람(부모님이나 선생님 또는 친구들)에게 물어본다 ... 169
  • 표 Ⅰ-129 학습활동적응 - 나는 공부시간에 딴짓을 한다 ... 170
  • 표 Ⅰ-130 교우관계적응 - 나는 우리 반 아이들과 잘 어울린다 ... 171
  • 표 Ⅰ-131 교우관계적응 - 나는 친구와 다투었을 때 먼저 사과한다 ... 172
  • 표 Ⅰ-132 교우관계적응 - 나는 내 짝이 교과서나 준비물을 안 가져왔을 때 함께 보거나 빌려준다 ... 173
  • 표 Ⅰ-133 교우관계적응 - 나는 친구가 하는 일을 방해한다 ... 174
  • 표 Ⅰ-134 교우관계적응 - 놀이나 모둠활동을 할 때 친구들이 내 말을 잘 따라준다 ... 175
  • 표 Ⅰ-135 교사와의 관계 적응 - 나는 선생님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한다 ... 176
  • 표 Ⅰ-136 교사와의 관계 적응 - 나는 선생님과 이야기하는 것이 편하다 ... 177
  • 표 Ⅰ-137 교사와의 관계 적응 - 나는 학교 밖에서 선생님을 만나면 반갑다 ... 178
  • 표 Ⅰ-138 교사와의 관계 적응 - 우리 선생님께서는 나에게 친절하시다 ... 179
  • 표 Ⅰ-139 교사와의 관계 적응 - 나는 내년에도 지금 선생님께서 담임선생님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 180
  • 표 Ⅰ-140 자아탄력성 - 나는 내 친구에게 너그럽다 ... 181
  • 표 Ⅰ-141 자아탄력성 - 나는 갑자기 놀라는 일을 당해도 금방 괜찮아지고 그것을 잘 이겨낸다 ... 182
  • 표 Ⅰ-142 자아탄력성 - 나는 평소에 잘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일을 해보는 것을 좋아한다 ... 183
  • 표 Ⅰ-143 자아탄력성 - 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편이다 ... 184
  • 표 Ⅰ-144 자아탄력성 - 나는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즐긴다 ... 185
  • 표 Ⅰ-145 자아탄력성 - 나는 매우 에너지(힘)가 넘치는 사람이다 ... 186
  • 표 Ⅰ-146 자아탄력성 - 나는 같은 장소에 갈 때도 늘 가던 길보다는 다른 길로 가보는 것을 좋아한다 ... 187
  • 표 Ⅰ-147 자아탄력성 -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호기심이 많다 ... 188
  • 표 Ⅰ-148 자아탄력성 - 나는 보통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한다 ... 189
  • 표 Ⅰ-149 자아탄력성 - 나는 새롭고 다양한 종류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190
  • 표 Ⅰ-150 자아탄력성 - 내 생활은 매일 흥미로운 일들로 가득하다 ... 191
  • 표 Ⅰ-151 자아탄력성 - 나는 내가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 192
  • 표 Ⅰ-152 자아탄력성 - 나는 다른 사람에게 화가 나도 금방 괜찮아진다 ... 193
  • 표 Ⅰ-153 자아탄력성 - 나는 내가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다 ... 194
  • 표 Ⅰ-154 삶의 만족도 - 나는 사는 게 즐겁다 ... 195
  • 표 Ⅰ-155 삶의 만족도 - 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 196
  • 표 Ⅰ-156 삶의 만족도 - 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 197
  • 표 Ⅰ-157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방과 후에 어디에 가는지 알고 계신다 ... 198
  • 표 Ⅰ-158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알고 계신다 ... 199
  • 표 Ⅰ-159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외출할 경우 언제 들어올지 알고 계신다 ... 200
  • 표 Ⅰ-160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보다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다 ... 201
  • 표 Ⅰ-161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에 대해 관심이 없으셔서 칭찬을 하시거나 혼내시는 일이 없다 ... 202
  • 표 Ⅰ-162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으시다 ... 203
  • 표 Ⅰ-163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필요로 할 때 곁에 없으시다 ... 204
  • 표 Ⅰ-164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아플 때에도 귀찮아서 병원에 데려가지 않으신다 ... 205
  • 표 Ⅰ-165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신다 ... 206
  • 표 Ⅰ-166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쓰신다 ... 207
  • 표 Ⅰ-167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나는 우리 동네 사람들 대부분을 알고 있다 ... 208
  • 표 Ⅰ-168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나는 거리에서 우리 동네 사람을 만나면 인사를 한다 ... 209
  • 표 Ⅰ-169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우리 동네에서는 이웃끼리 서로 경계한다 ... 210
  • 표 Ⅰ-170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나는 우리 동네가 안전하다고 느낀다 ... 211
  • 표 Ⅰ-171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나는 우리 동네 사람들과 지내는 것이 좋다 ... 212
  • 표 Ⅰ-172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나는 우리 동네에서 계속 살고 싶다 ... 213
  • 표 Ⅰ-173 우울 - 나는 기운이 별로 없다 ... 214
  • 표 Ⅰ-174 우울 - 나는 불행하다고 생각하거나 슬퍼하고 우울해한다 ... 215
  • 표 Ⅰ-175 우울 - 나는 걱정이 많다 ... 216
  • 표 Ⅰ-176 우울 - 나는 죽고 싶은 생각이 든다 ... 217
  • 표 Ⅰ-177 우울 - 나는 울기를 잘한다 ... 218
  • 표 Ⅰ-178 우울 - 나는 어떤 일이 잘못 되었을 때 나 때문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 219
  • 표 Ⅰ-179 우울 - 나는 외롭다 ... 220
  • 표 Ⅰ-180 우울 - 나는 모든 일에 관심과 흥미가 없다 ... 221
  • 표 Ⅰ-181 우울 - 나는 장래가 희망적이지 않은 것 같다 ... 222
  • 표 Ⅰ-182 우울 - 나는 모든 일이 힘들다 ... 223
  • 표 Ⅰ-183 사회적 위축 - 나는 주위에 사람들이 많으면 어색하다 ... 224
  • 표 Ⅰ-184 사회적 위축 - 나는 부끄럼을 많이 탄다 ... 225
  • 표 Ⅰ-185 사회적 위축 -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 의견을 분명하게 말하기 어렵다 ... 226
  • 표 Ⅰ-186 사회적 위축 - 나는 수줍어한다 ... 227
  • 표 Ⅰ-187 사회적 위축 - 나는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싫어한다 ... 228
  • 표 Ⅰ-188 다문화수용성 - 나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을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 229
  • 표 Ⅰ-189 다문화수용성 - 나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청소년을 같은 반 친구로 받아들일 수 있다 ... 230
  • 표 Ⅰ-190 다문화수용성 - 나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청소년과 가장 친한 단짝이 될 수 있다 ... 231
  • 표 Ⅰ-191 다문화수용성 - 이성친구를 사귀게 된다면, 나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을 이성친구로 사귈 수 있다 ... 232
  • 표 Ⅰ-192 다문화수용성 - 커서 나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과 결혼할 수 있다 ... 233
  • 표 Ⅰ-193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 여부(중학교 입학 이후) ... 234
  • 표 Ⅰ-194 (있다면)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 종류(복수응답) ... 235
  • 표 Ⅰ-195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의 중복여부(중학교 입학 이후) ... 236
  • 표 Ⅰ-196 (있다면) 다문화가족 관련 중복된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237
  • 표 Ⅰ-197 (있다면) 본인이 중복적으로 지원받은 내용(복수응답) ... 238
  • 표 Ⅰ-198 (받았다면)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의 필요 정도 ... 239
  • 표 Ⅰ-199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특별지원의 필요성 ... 240
  • 표 Ⅰ-200 (특별지원을 한다면) 선호하는 지원 방식 ... 241
  • 표 Ⅰ-201 선호하는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방식 ... 242
  • 표 Ⅰ-202 학교 친구들이 내가 다문화가족 자녀임을 알고 있는지 여부 ... 243
  • 표 Ⅰ-203 학교 친구들에게 다문화가족 자녀임을 직접 알렸는지 여부 ... 244
  • 표 Ⅰ-204 (직접 알렸다면) 알린 후 달라진 점 ... 245
  • 표 Ⅰ-205 (직접 알렸다면) 알린 것에 대한 생각 ... 246
  • 표 Ⅰ-206 (친구들이 모른다면) 알리지 않은 이유 ... 247
  • 표 Ⅰ-207 (친구들이 모른다면) 향후 알릴 예정인지 여부 ... 248
  • 표 Ⅰ-208 희망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249
  • 표 Ⅰ-209 비행 - 담배를 피운 적이 있다 ... 250
  • 표 Ⅰ-210 비행 - 담배를 피운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51
  • 표 Ⅰ-211 비행 - 담배를 피운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한달 간 횟수 ... 252
  • 표 Ⅰ-212 비행 - 술을 마신 적이 있다 ... 253
  • 표 Ⅰ-213 비행 - 술을 마신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54
  • 표 Ⅰ-214 비행 - 술을 마신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한달 간 횟수 ... 255
  • 표 Ⅰ-215 비행 - 가출한 적이 있다 ... 256
  • 표 Ⅰ-216 비행 - 가출한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57
  • 표 Ⅰ-217 비행 - 학교를 빼먹은 적이 있다 ... 258
  • 표 Ⅰ-218 비행 - 학교를 빼먹은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59
  • 표 Ⅰ-219 비행 - 성인사이트를 본 적이 있다 ... 260
  • 표 Ⅰ-220 비행 - 성인사이트를 본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61
  • 표 Ⅰ-221 비행 - 성인사이트를 본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한달 간 횟수 ... 262
  • 표 Ⅰ-222 비행 - 남의 돈이나 물건을 슬쩍 훔친 적이 있다 ... 263
  • 표 Ⅰ-223 비행 - 남의 돈이나 물건을 슬쩍 훔친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64
  • 표 Ⅰ-224 비행 - 다른 사람을 심하게 때린 적이 있다 ... 265
  • 표 Ⅰ-225 비행 - 다른 사람을 심하게 때린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66
  • 표 Ⅰ-226 비행 - 남의 돈이나 물건을 뺏은(삥뜯은) 적이 있다 ... 267
  • 표 Ⅰ-227 비행 - 남의 돈이나 물건을 뺏은(삥뜯은)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68
  • 표 Ⅰ-228 비행 - 폭력써클(집단)에 가입한 적이 있다 ... 269
  • 표 Ⅰ-229 비행 - 폭력써클(집단)에 가입한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70
  • 표 Ⅰ-230 비행 - 패싸움을 해 본 적이 있다 ... 271
  • 표 Ⅰ-231 비행 - 패싸움을 해 본 적이 있다: (있다면) 지난 1년간 횟수 ... 272
  • 표 Ⅰ-232 비행 - 이성과 키스를 해본 적이 있다 ... 273
  • 표 Ⅰ-233 비행 - 이성과 성관계를 해본 적이 있다 ... 274
  • 표 Ⅰ-234 학생의 진로 - 나는 장래에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이미 정해놓았다 ... 275
  • 표 Ⅰ-235 학생의 진로 - 나는 하고 싶은 일은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276
  • 표 Ⅰ-236 학생의 진로 - 나는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 있어 진로선택을 하는데 별로 고민하지 않는다 ... 277
  • 표 Ⅰ-237 학생의 진로 - 앞으로 되고자 하는 모습에 대해 자주 생각해보긴 하지만, 실제로 어떤 직업을 가져야겠다고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 ... 278
  • 표 Ⅰ-238 학생의 진로 - 주위 사람마다 서로 생각이 달라서 어떤 진로를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럽다 ... 279
  • 표 Ⅰ-239 학생의 진로 -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어 무엇을 할지 막막하다 ... 280
  • 표 Ⅰ-240 학생의 진로 - 자신의 진로에 대해 확실한 결정을 해 놓은 상태이다 ... 281
  • 표 Ⅰ-241 학생의 진로 - 나중에 바뀔지 모르겠지만 일단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해놓았다 ... 282
  • 표 Ⅰ-242 학생의 진로 -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실하게 결정된 것이 없다 ... 283
  • 표 Ⅰ-243 학생의 진로 - 어떤 진로를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기가 힘들다 ... 284
  • 표 Ⅰ-244 학생이 진로에 대해 주로 의논하는 대상 ... 285
  • 표 Ⅰ-245 학업중단요인 - 나는 학교에서 머리, 옷, 담배 등을 규제하는 것이 싫다 ... 286
  • 표 Ⅰ-246 학업중단요인 - 학교를 그만두면 자유롭게 행동(술, 담배, 머리 등) 할 수 있을 것 같다 ... 287
  • 표 Ⅰ-247 학업중단요인 - 가능한 빨리 사회에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288
  • 표 Ⅰ-248 학업중단요인 - 빨리 돈을 벌고 싶다 ... 289
  • 표 Ⅰ-249 학업중단요인 - 부모와 자주 싸운다 ... 290
  • 표 Ⅰ-250 학업중단요인 - 집에 들어가기 싫다 ... 291
  • 표 Ⅰ-251 학업중단요인 - 내 친구 중 자퇴를 한 친구가 있다 ... 292
  • 표 Ⅰ-252 학업중단요인 - 내 친구 중 학교가지 말고 놀자고 하는 친구가 있다 ... 293
  • 표 Ⅰ-253 공부를 위한 활동 - 학원 ... 294
  • 표 Ⅰ-254 공부를 위한 활동 - 학원: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295
  • 표 Ⅰ-255 공부를 위한 활동 - 학원: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296
  • 표 Ⅰ-256 공부를 위한 활동 - 개인과외 ... 297
  • 표 Ⅰ-257 공부를 위한 활동 - 개인과외: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298
  • 표 Ⅰ-258 공부를 위한 활동 - 개인과외: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299
  • 표 Ⅰ-259 공부를 위한 활동 - 그룹과외 ... 300
  • 표 Ⅰ-260 공부를 위한 활동 - 그룹과외: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01
  • 표 Ⅰ-261 공부를 위한 활동 - 그룹과외: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02
  • 표 Ⅰ-262 공부를 위한 활동 - 방문수업(학습지 등) ... 303
  • 표 Ⅰ-263 공부를 위한 활동 - 방문수업(학습지 등):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04
  • 표 Ⅰ-264 공부를 위한 활동 - 방문수업(학습지 등):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05
  • 표 Ⅰ-265 공부를 위한 활동 - 인터넷강의 ... 306
  • 표 Ⅰ-266 공부를 위한 활동 - 인터넷강의: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07
  • 표 Ⅰ-267 공부를 위한 활동 - 인터넷강의: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08
  • 표 Ⅰ-268 공부를 위한 활동 - 방과후 학교 ... 309
  • 표 Ⅰ-269 공부를 위한 활동 - 방과후 학교: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10
  • 표 Ⅰ-270 공부를 위한 활동 - 방과후 학교: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11
  • 표 Ⅰ-271 공부를 위한 활동 - 청소년 수련관, 복지관 등의 학습프로그램 ... 312
  • 표 Ⅰ-272 공부를 위한 활동 - 청소년 수련관, 복지관 등의 학습프로그램: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13
  • 표 Ⅰ-273 공부를 위한 활동 - 청소년 수련관, 복지관 등의 학습프로그램: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14
  • 표 Ⅰ-274 공부를 위한 활동 - 기타 학습활동 ... 315
  • 표 Ⅰ-275 공부를 위한 활동 - 기타 학습활동: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16
  • 표 Ⅰ-276 공부를 위한 활동 - 기타 학습활동: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17
  • 표 Ⅰ-277 특기적성활동 - 음악 ... 318
  • 표 Ⅰ-278 특기적성활동 - 음악: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19
  • 표 Ⅰ-279 특기적성활동 - 음악: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20
  • 표 Ⅰ-280 특기적성활동 - 미술 ... 321
  • 표 Ⅰ-281 특기적성활동 - 미술: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22
  • 표 Ⅰ-282 특기적성활동 - 미술: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23
  • 표 Ⅰ-283 특기적성활동 - 체육 ... 324
  • 표 Ⅰ-284 특기적성활동 - 체육: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25
  • 표 Ⅰ-285 특기적성활동 - 체육: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26
  • 표 Ⅰ-286 특기적성활동 - 과학(예. 과학로봇, 과학실험 등) ... 327
  • 표 Ⅰ-287 특기적성활동 - 과학(예. 과학로봇, 과학실험 등):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28
  • 표 Ⅰ-288 특기적성활동 - 과학(예. 과학로봇, 과학실험 등):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29
  • 표 Ⅰ-289 특기적성활동 - 봉사 ... 330
  • 표 Ⅰ-290 특기적성활동 - 봉사: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31
  • 표 Ⅰ-291 특기적성활동 - 봉사: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32
  • 표 Ⅰ-292 특기적성활동 - 교내 동아리 활동 ... 333
  • 표 Ⅰ-293 특기적성활동 - 교내 동아리 활동: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34
  • 표 Ⅰ-294 특기적성활동 - 교내 동아리 활동: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35
  • 표 Ⅰ-295 특기적성활동 - 기타 활동 ... 336
  • 표 Ⅰ-296 특기적성활동 - 기타 활동: (참여한다면) 1주일 간 참여 횟수 ... 337
  • 표 Ⅰ-297 특기적성활동 - 기타 활동: (참여한다면) 회당 평균 참여 시간 ... 338
  • 표 Ⅰ-298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특별한 이유없이 종종 결석을 한다 ... 339
  • 표 Ⅰ-299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담배를 핀다 ... 340
  • 표 Ⅰ-300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술을 마신다 ... 341
  • 표 Ⅰ-301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학교에서 징계를 받은 적이 있다 ... 342
  • 표 Ⅰ-302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경찰서에 불려간 적이 있다 ... 343
  • 표 Ⅰ-303 친구 및 선후배 - 내 친구 또는 가까운 선후배는 가출을 한 적이 있다 ... 344
  • 표 Ⅰ-304 학생 키 ... 345
  • 표 Ⅰ-305 학생 몸무게 ... 346
  • 제 Ⅱ 장 기초통계표: 어머니 ... 347
  • 표 Ⅱ-1 모국어 ... 348
  • 표 Ⅱ-2 한국에서의 거주 기간 ... 349
  • 표 Ⅱ-3 현재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지 여부 ... 350
  • 표 Ⅱ-4 (있다면) 한국어 공부 경로 ... 351
  • 표 Ⅱ-5 한국어 수준 - 말하기 ... 352
  • 표 Ⅱ-6 한국어 수준 - 쓰기 ... 353
  • 표 Ⅱ-7 한국어 수준 - 읽기 ... 354
  • 표 Ⅱ-8 한국어 수준 - 듣기 ... 355
  • 표 Ⅱ-9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 356
  • 표 Ⅱ-10 (대학교 교육 이상 희망 시) 희망하는 수준 ... 357
  • 표 Ⅱ-11 (대학원 교육 이상 희망 시) 희망하는 수준 ... 358
  • 표 Ⅱ-12 자녀 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 359
  • 표 Ⅱ-13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 360
  • 표 Ⅱ-14 자녀가 학교에서 문제가 생겼거나 어려운 숙제 시, 주로 도와주는 사람 ... 361
  • 표 Ⅱ-15 희망하는 자녀의 장래 직업 ... 362
  • 표 Ⅱ-16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직접 학교공부를 가르친다 ... 363
  • 표 Ⅱ-17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숙제검사를 한다 ... 364
  • 표 Ⅱ-18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한다 ... 365
  • 표 Ⅱ-19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말한다 ... 366
  • 표 Ⅱ-20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다른 아이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아본다 ... 367
  • 표 Ⅱ-21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원에 보낸다 ... 368
  • 표 Ⅱ-22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개인과외를 시킨다 ... 369
  • 표 Ⅱ-23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 때가 되면 평소보다 더 공부를 시킨다 ... 370
  • 표 Ⅱ-24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을 잘 보지 못했을 때 야단을 친다 ... 371
  • 표 Ⅱ-25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담임교사 면담 ... 372
  • 표 Ⅱ-26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참관수업 참석 ... 373
  • 표 Ⅱ-27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부모 회의 참석 ... 374
  • 표 Ⅱ-28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부모 교육 참석 ... 375
  • 표 Ⅱ-29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각종 학교 봉사활동 ... 376
  • 표 Ⅱ-30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운동회 참석 ... 377
  • 표 Ⅱ-31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생 발표회 또는 학교 축제 참석 ... 378
  • 표 Ⅱ-32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1일 교사 ... 379
  • 표 Ⅱ-33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교설명회 참석 ... 380
  • 표 Ⅱ-34 자녀 재학 학교의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여부 ... 381
  • 표 Ⅱ-35 (있다면) 학교 진행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 ... 382
  • 표 Ⅱ-36 희망하는 지원 프로그램 제공 장소 ... 383
  • 표 Ⅱ-37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 384
  • 표 Ⅱ-38 자녀 지도 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 385
  • 표 Ⅱ-39 학교에서 다문화가족 학부모를 위한 교육 실시 여부 ... 386
  • 표 Ⅱ-40 (있다면) 학교에서 실시한 교육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 ... 387
  • 표 Ⅱ-41 부모효능감 - 나는 내 행동이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다 ... 388
  • 표 Ⅱ-42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유능한 부모라고 생각한다 ... 389
  • 표 Ⅱ-43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무엇을 힘들어 하는지 잘 알고 있다 ... 390
  • 표 Ⅱ-44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부모의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 391
  • 표 Ⅱ-45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 392
  • 표 Ⅱ-46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잘못했을 때, 스스로 잘못한 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잘 설명한다 ... 393
  • 표 Ⅱ-47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 ... 394
  • 표 Ⅱ-48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역할에 별로 흥미가 없다 ... 395
  • 표 Ⅱ-49 부모효능감 - 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잘 알고 있다 ... 396
  • 표 Ⅱ-50 자아존중감 - 나는 다른 사람처럼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397
  • 표 Ⅱ-51 자아존중감 - 나는 좋은 품성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398
  • 표 Ⅱ-52 자아존중감 - 나는 대체적으로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399
  • 표 Ⅱ-53 자아존중감 -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 400
  • 표 Ⅱ-54 자아존중감 -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 401
  • 표 Ⅱ-55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 402
  • 표 Ⅱ-56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 403
  • 표 Ⅱ-57 자아존중감 - 나는 가끔 나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 404
  • 표 Ⅱ-58 자아존중감 - 나는 때때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405
  • 표 Ⅱ-59 일상생활 스트레스 - 아이들 때문에 걱정이었다 ... 406
  • 표 Ⅱ-60 일상생활 스트레스 - 남편 때문에 걱정이었다 ... 407
  • 표 Ⅱ-61 일상생활 스트레스 - 친구 때문에 걱정이었다 ... 408
  • 표 Ⅱ-62 일상생활 스트레스 - 시부모 또는 시댁식구 때문에 걱정이었다 ... 409
  • 표 Ⅱ-63 일상생활 스트레스 - 친정부모 또는 친정식구 때문에 걱정이었다 ... 410
  • 표 Ⅱ-64 일상생활 스트레스 - 가족과 보내는 시간 때문에 걱정이었다 ... 411
  • 표 Ⅱ-65 일상생활 스트레스 - 가족의 건강 때문에 걱정이었다 ... 412
  • 표 Ⅱ-66 일상생활 스트레스 - 가족에 대한 의무 때문에 걱정이었다 ... 413
  • 표 Ⅱ-67 전반적인 건강상태 ... 414
  • 표 Ⅱ-68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가슴 혹은 심장에 통증을 느낀다 ... 415
  • 표 Ⅱ-69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지속적인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 ... 416
  • 표 Ⅱ-70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자주 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다 ... 417
  • 표 Ⅱ-71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심하게 어지러운 증세가 있다 ... 418
  • 표 Ⅱ-72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지치고 피곤하다 ... 419
  • 표 Ⅱ-73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쉽게 잠들거나 깊이 자는 것이 힘들다 ... 420
  • 표 Ⅱ-74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낯선 사람이나 낯선 장소에서 두려움을 느낀다 ... 421
  • 표 Ⅱ-75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불행과 우울함을 느낀다 ... 422
  • 표 Ⅱ-76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수줍음을 타고 예민하다 ... 423
  • 표 Ⅱ-77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사람들이 나를 괴롭히고 귀찮게 군다 ... 424
  • 표 Ⅱ-78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나는 죽고 싶은 생각이 난다 ... 425
  • 표 Ⅱ-79 심리적ㆍ신체적 건강 - 근심걱정이 항상 나를 우울하게 만든다 ... 426
  • 표 Ⅱ-80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 ... 427
  • 표 Ⅱ-81 (있다면)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의 수 ... 428
  • 표 Ⅱ-82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 429
  • 표 Ⅱ-83 국적 정체성 ... 430
  • 표 Ⅱ-84 주로 어울리는 사람 ... 431
  • 표 Ⅱ-85 집에서 모국음식을 자주 해 먹는 정도 ... 432
  • 표 Ⅱ-86 생활할 때, 주로 따르는 가치관 ... 433
  • 표 Ⅱ-87 모국에 대한 생각 ... 434
  • 표 Ⅱ-88 평소에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 ... 435
  • 표 Ⅱ-89 평소에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언어 ... 436
  • 표 Ⅱ-90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 437
  • 표 Ⅱ-91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 438
  • 표 Ⅱ-92 자녀가 잘하기를 바라는 언어 ... 439
  • 표 Ⅱ-93 자녀가 한국어와 모국어 외에 배우게 하고 싶은 언어 ... 440
  • 표 Ⅱ-94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사회생활에서 한국 사람들과 다르게 취급된다 ... 441
  • 표 Ⅱ-95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 442
  • 표 Ⅱ-96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 때문에 힘들다 ... 443
  • 표 Ⅱ-97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을 떠나 낯선 환경에서 생활하는 게 슬프다 ... 444
  • 표 Ⅱ-98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태어난 곳과 사람들이 그립다 ... 445
  • 표 Ⅱ-99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외국출신자들을 무시하는 것에 화가 난다 ... 446
  • 표 Ⅱ-100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 때문에 위축된다 ... 447
  • 표 Ⅱ-101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가 낮다고 느낀다 ... 448
  • 표 Ⅱ-102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어보다 한국어로 글쓰기를 더 잘한다 ... 449
  • 표 Ⅱ-103 문화적응 유형 - 나는 집에 있을 때 대개 한국말을 사용한다 ... 450
  • 표 Ⅱ-104 문화적응 유형 - 만약 내게 시를 쓰라고 한다면, 나는 한국어로 쓰는 것을 더 좋아할 것이다 ... 451
  • 표 Ⅱ-105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더 잘 어울린다 ... 452
  • 표 Ⅱ-106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이 모국사람들보다 나를 더 잘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 453
  • 표 Ⅱ-107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에게 나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쉽다 ... 454
  • 표 Ⅱ-108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사귀는 것이 더 편하다 ... 455
  • 표 Ⅱ-109 문화적응 유형 - 학교나 직장에 있는 대부분의 나의 친구들은 한국인이다 ... 456
  • 표 Ⅱ-110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농담할 때 한국어와 모국어를 둘 다 사용한다 ... 457
  • 표 Ⅱ-111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어로 생각하는 만큼 한국어로도 잘 생각할 수 있다 ... 458
  • 표 Ⅱ-112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 친구와 모국인 친구가 모두 있다 ... 459
  • 표 Ⅱ-113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귀중히 여긴다고 느낀다 ... 460
  • 표 Ⅱ-114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이든 모국사람이든 누구와 함께 있어도 매우 편안하다 ... 461
  • 표 Ⅱ-115 문화적응 유형 - 내가 듣는 대부분의 음악은 모국음악이다 ... 462
  • 표 Ⅱ-116 문화적응 유형 - 나의 가장 친한 친구들은 모국사람이다 ... 463
  • 표 Ⅱ-117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국사람인 모임에 가는 것을 더 좋아한다 ... 464
  • 표 Ⅱ-118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보다 모국사람들이 나를 더 동등하게 대해준다고 느낀다 ... 465
  • 표 Ⅱ-119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보다 모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편하다 ... 466
  • 표 Ⅱ-120 문화적응 유형 - 연애는 동일 인종끼리 해야 한다 ... 467
  • 표 Ⅱ-121 문화적응 유형 - 일반적으로 나는 한국사람이든 모국사람이든 누구와도 사귀기 어렵다 ... 468
  • 표 Ⅱ-122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한국사람이나 모국사람이나 모두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 469
  • 표 Ⅱ-123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이나 모국인 누구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 470
  • 표 Ⅱ-124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 471
  • 표 Ⅱ-125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친구 사귀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 472
  • 표 Ⅱ-126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한국사람이나 모국사람이나 모두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느낀다 ... 473
  • 표 Ⅱ-127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한국사람이나 모국사람 모두 신뢰하기가 어렵다고 느낀다 ... 474
  • 표 Ⅱ-128 문화적응 유형 - 나는 종종 한국사람들이나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 475
  • 표 Ⅱ-129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하지 않다 ... 476
  • 표 Ⅱ-130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행복해야 나도 행복하다 ... 477
  • 표 Ⅱ-131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어느 경쟁에서나 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478
  • 표 Ⅱ-132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내가 속한 집단을 위해 나의 이익을 양보한다 ... 479
  • 표 Ⅱ-133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다른 사람들보다 어떤 일을 못한다면 기분이 언짢다 ... 480
  • 표 Ⅱ-134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내가 속한 집단의 구성원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 481
  • 표 Ⅱ-135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매사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해야 한다 ... 482
  • 표 Ⅱ-136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이웃과 사소한 것이라도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 ... 483
  • 표 Ⅱ-137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경쟁 상황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484
  • 표 Ⅱ-138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동료의 행복이 나에게는 중요하다 ... 485
  • 표 Ⅱ-139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내 방식대로 산다 ... 486
  • 표 Ⅱ-140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만일 친인척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나는 능력이 되는 데까지 도와준다 ... 487
  • 표 Ⅱ-141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경쟁은 자연의 법칙이다 ... 488
  • 표 Ⅱ-142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만일 동료가 상을 탄다면 나도 자부심을 느낄 것이다 ... 489
  • 표 Ⅱ-143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나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 490
  • 표 Ⅱ-144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의 즐거움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다 ... 491
  • 표 Ⅱ-145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더 좋은 성과를 얻으면, 나는 신경이 바짝 곤두선다 ... 492
  • 표 Ⅱ-146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아이들에게 자신의 이익보다는 의무가 우선이라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493
  • 표 Ⅱ-147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경쟁 없이는 좋은 사회를 이룩할 수 없다 ... 494
  • 표 Ⅱ-148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어떤 일을 같이 할 때 기분이 좋다 ... 495
  • 표 Ⅱ-149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어떤 사람들은 이기는 것을 중요시하지만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 ... 496
  • 표 Ⅱ-150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내가 속한 집단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하는 것을 꺼린다 ... 497
  • 표 Ⅱ-151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내 책임이다 ... 498
  • 표 Ⅱ-152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내가 성공을 한다면 대부분 그것은 나의 능력 때문이다 ... 499
  • 표 Ⅱ-153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연로하신 부모님은 자식이 함께 모시고 살아야 한다 ... 500
  • 표 Ⅱ-154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는 독립적으로 살아야 한다 ... 501
  • 표 Ⅱ-155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내가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도 가족이 반대하면 하지 않는다 ... 502
  • 표 Ⅱ-156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사람이다 ... 503
  • 표 Ⅱ-157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다양한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고 독특하다 ... 504
  • 표 Ⅱ-158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편이다 ... 505
  • 표 Ⅱ-159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나는 중요한 일을 결정하기 전에 가족 대부분 그리고 여러 친구들과 상의를 한다 ... 506
  • 표 Ⅱ-160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가족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는 내가 몹시 싫어하는 일이라도 한다 ... 507
  • 표 Ⅱ-161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 - 부모님이 큰 상을 받으면 자식들도 영예롭게 생각해야 한다 ... 508
  • 표 Ⅱ-162 자녀가 다문화가족이기 때문에 지원을 받은 경험 여부 (중학교 입학 이후) ... 509
  • 표 Ⅱ-163 (있다면) 자녀가 다문화가족이기 때문에 받은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510
  • 표 Ⅱ-164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의 중복 여부(중학교 입학 이후) ... 511
  • 표 Ⅱ-165 (있다면) 다문화가족 관련 중복된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512
  • 표 Ⅱ-166 (있다면) 자녀가 중복적으로 받은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513
  • 표 Ⅱ-167 (있다면)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의 필요 정도 ... 514
  • 표 Ⅱ-168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특별지원의 필요성 ... 515
  • 표 Ⅱ-169 (특별지원을 한다면) 선호하는 지원 방식 ... 516
  • 표 Ⅱ-170 선호하는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방식 ... 517
  • 표 Ⅱ-171 희망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의 종류(복수응답) ... 518
  • 표 Ⅱ-172 중학교 입학 후 자녀의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 경험 여부 ... 519
  • 표 Ⅱ-173 (있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의 월평균 교육비 ... 520
  • 표 Ⅱ-174 (있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을 받은 이유(1순위) ... 521
  • 표 Ⅱ-175 (있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을 받은 이유(1+2순위) ... 522
  • 표 Ⅱ-176 (있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 비용의 가계 부담 정도 ... 523
  • 표 Ⅱ-177 (없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을 받지 않는 이유(1순위) ... 524
  • 표 Ⅱ-178 (없다면)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을 받지 않는 이유(1+2순위) ... 525
  • 표 Ⅱ-179 배우자와의 혼인상태 ... 526
  • 표 Ⅱ-180 (결혼인 경우) 초혼/재혼 여부 ... 527
  • 표 Ⅱ-181 자녀의 아버지와 현재 배우자 일치 여부 ... 528
  • 표 Ⅱ-182 자녀 아버지의 동일인 여부 ... 529
  • 표 II-183 월 평균 가구소득 ... 530
  • 표 Ⅱ-184 주요 소득원 ... 531
  • 표 Ⅱ-185 가정형편에 대한 지각 ... 532
  • 제 III 장 기초통계표 : 교사 ... 533
  • 표 III-1 현재 재직학교의 다문화담당 교사 여부 ... 534
  • 표 III-2 현재 담누화가정 학생 담임 여부 ... 535
  • 표 III-3 (담임인 경우) 학급 내 다문화가정 학생수 ... 536
  • 표 III-4 교직 경력 ... 537
  • 표 III-5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수 ... 538
  • 표 III-6 다문화담당 교사(혹은 다문화가정 학생 담임교사) 경력 ... 539
  • 표 III-7 다문화가정(또는 다문화학생) 지원 프로그램 인지 정도 ... 540
  • 표 III-8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및 프로그램 운영 여부 ... 541
  • 표 III-9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및 프로그램 : 문화공연관람 ... 542
  • 표 III-10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및 프로그램 : 문화체험활동 ... 543
  • 표 III-11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특기적성 프로그램 ... 544
  • 표 III-12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심리적응 프로그램 ... 545
  • 표 III-13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진로지원 프로그램 ... 546
  • 표 III-14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이중언어 프로그램 ... 547
  • 표 III-15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한국어 교육지원 ... 548
  • 표 III-16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방과 후 수업료 지원 ... 549
  • 표 III-17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학습지원 ... 550
  • 표 III-18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물적지원 ... 551
  • 표 III-19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제공 여부 : 급식비 지원 ... 552
  • 표 III-20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지원(1순위) ... 553
  • 표 III-21 재직 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지원(1+2순위) ... 554
  • 표 III-22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 시 어려운 점(1순위) ... 555
  • 표 III-23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 시 어려운 점(1+2순위) ... 556
  • 표 III-24 재직 학교의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자체 지원 계획 수립 여부 ... 557
  • 표 III-25 다문화가정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른 부서 또는 동료들 협조 정도 ... 558
  • 표 III-26 최근 1년간 전체 학생 대상 다문화수용성 증진 교육 프로그램 진행 여부 ... 559
  • 표 III-27 (진행한 적이 있다면) 다문화수용성 증진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 560
  • 표 III-28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학습능혁 ... 561
  • 표 III-29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한국어능력 ... 562
  • 표 III-30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친구와의 관계(친밀도, 상화작용 등) ... 563
  • 표 III-31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수업시간의 집중도 ... 564
  • 표 III-32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교사와의 관계(친밀도, 상호작용 등) ... 565
  • 표 III-33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학교 규칙 준수 ... 566
  • 표 III-34 다문화가정 학생 특성 : 한국 문화의 이해능력 ... 567
  • 표 III-35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가정 경제수준 ... 568
  • 표 III-36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부모와의 별도 모임 빈도 ... 569
  • 표 III-37 다문화가정 학생 부모님과의 자녀 관련 상담 경험 ... 570
  • 표 III-38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특별 지원 필요 여부 ... 571
  • 표 III-39 국가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방식에 대한 의견 ... 572
  • 표 III-40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직무연수 경험 ... 573
  • 표 III-41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직무연수 참여시간 : 오프라인 교육 ... 574
  • 표 III-42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직무연수 참여시간 : 온라인 교육 ... 575
  • 표 III-43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직무연수 참여시간 : 총 교육 시간 ... 576
  • 표 III-44 다문화담당 교사 대상 다문화 교육 관련 여수 필요성 ... 577
  • 표 III-45 일반 교사 대상 다문화 교육 관련 연수 필요성 ... 578
  • 표 III-46 다문화 수용성(5점 척도) ... 579
  • 끝페이지 ... 5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