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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 초등학생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적용 사례 연구 원문보기


박하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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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중도입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였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자존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현실에 알맞은 프로그램 방법을 모색하여, 광주광역시 A초등학교 5학년 학생 4명에게 총 10회기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제시한 재구성된 아동용 자아존중감척도와 김아영(2002)이 표준화한 학교생활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를 사전, 사후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은 중도입국 초등학생에게 자존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중도입국 초등학생에게 학교생활적응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하나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21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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